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치료가 필요한가요???

창원 2010.08.12 13:4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11-21
밥을 먹기 시작하면서 살이 찌기 시작했습니다. 그 전에는 다른 아이들보다 체중이 조금 적게 나가 걱정했는데.. 밥을 먹으면서 너무 잘 먹습니다. 특히 국물 종류와 음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창원함소아의 이기보 원장입니다.




아이의 체중이 많이 나가고 땀이 많은 등의 증상 때문에 한약을 먹어도 되는지 문의 해 주셨네요.




따님의 경우 신장은 98cm 로 91퍼센타일이고, 체중은 21kg 으로 100퍼센타일을 상회합니다. 퍼센타일은 같은 또래 아이들 100명이 있을 때 가장 신장이 작거나 체중이 작은 아이가 1퍼센타일이고 신장이 가장 크거나 체중이 가장 많은 아이가 100퍼센타일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따님의 경우 남다른 발육으로 신장은 만 3세 6개월 여아들의 표준 신장이고, 체중은 만 6세 여아들의 표준 체중입니다.




어머님~ 따님의 체중을 올바로 적으신 것인가요? 21kg 이면 만6세 여아들의 평균 체중이라서 조금 놀랐습니다.




만 36개월 이전의 아이들의 경우 신장보다 체중을 우선시 합니다. 아이들의 성장패턴은 체중이 늘면 키가 자라는 타입이기도 하고 점점 활동량이 많아질 때에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원(체력, 체중)이 부족하면 성장에 불리하기 때문이죠.

다만, 따님의 경우 체중이 조금은 과한 듯 하네요. 이시기에 체중이 많이 나간다는 것은 근육을 의미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보통은 지방세포가 많아져서 체중이 느는데, 지방세포는 세포 안에 여성호르몬을 포함하고 있어서 여아가 통통한 경우 가슴이 볼록하게 나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따님은 그런 걱정을 하기에는 아직 너무 어리고 가슴은 단순히 살 때문이 아닌가 짐작됩니다.




또한 따님의 경우처럼 신장보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비만아의 경우 속에 열은 많으나 열을 발산하는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부족한 열 방출 작업을 땀을 흘리는 것으로 보충합니다. 그래서 목욕을 하자마자 땀이 줄줄 흐르는 것입니다. 이런 땀은 주위 기온을 낮춰준다고 해서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순간적으로 땀이 적게 나겠지만 그것은 임시방편이고 속에 있는 열을 제거하고 컨트롤 해줘야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따님이 한약을 잘 먹을지 궁금해 하셨는데, 대부분의 아이의 경우 함소아 한약을 잘 먹습니다. 한약 원래의 맛과 냄새는 나지만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게끔 초코햘, 카라멜햘 올리고당 을 착향합니다. 맛이나 냄새에 유난히 예민한 아이들은 잘 못 먹기도 하는데 정말로 한약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의지를 가지고 먹이셔야 하겠지요.




정리해 드리자면...

1. 따님의 경우 발육은 매우 좋은 상태이나 신장과 체중의 밸런스가 불균형이어서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2. 속열을 풀어주고 체중을 조절하면 땀은 절로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3. 함소아 한약은 착향을 하지만 한약 맛과 냄새가 납니다. 그렇지만 정말 치료가 필요하다면 의지를 갖고 먹이셔야합니다.




어머님~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더운 여름 아이가 건강하게 여름나기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