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이 나요
강남
2010.08.16 10:2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1-01
안녕하세요. 저는 두딸 가진 엄마입니다. 큰딸은 만 4년8개월이구요. 작은딸은 만 18개월이구요.
풀타임으로 직장을 다니다보니, 아이들은 3개월때부터 어린이집에서 ?
풀타임으로 직장을 다니다보니, 아이들은 3개월때부터 어린이집에서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무더운 여름입니다. 미국에서도 낮에는 에어컨 조심하시고 새벽에는 창 밖 냉기 조심하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4 세 8 개월이 되는 아이는 발열이 자주 있고, 1 세 6 개월이 되는 아이는 알레르기 반응이 자주 있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첫째 아이의 체형은, 키는 100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9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4.5 ㎏으로 100 명 중 5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작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둘째 아이의 체형은, 몸무게는 9 ㎏으로 100 명 중 5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작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두 아이 모두 발열이 자주 있고, 땀이 많거나, 피부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것에서 볼 때, 몸 안의 열에 대해서 인식하고 그것을 해소하는 방법이 필요하겠습니다.
열이 난다는 것은 체온을 조절하는 중추기능에 변화가 일어나 보통 때보다 체온이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아이의 몸에 나쁜 기운이 들어오거나 문제가 생기면 몸은 에너지를 내기 위해서 자신의 체온을 높입니다. 그러다 보니 열을 올리기 위해 몸이 떨리는데, 이것을 오한이라고 합니다. 몸이 설정한 체온이 높아지면 체온을 높이기 위해서 몸을 떨게 하고 원하는 온도가 되면 오히려 떨림이 멈추고 몸이 편안해집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열이 날 때 무조건 무서워하고 열을 내리려고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스스로 열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면역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열이 날 때는 다음과 같이 해주십시오. 아이가 37.5 ~ 38 ℃ 정도의 미열이 날 때는 얇은 이불을 한 겹 덮어주고 따뜻하게 해주십시오. 대신 실내 온도는 19 ~ 20 ℃ 정도로 시원하게 해주십시오. 열이 날 때는 목에서부터 등까지 척추를 따라서 부드럽게 쓸어내려주면서 마사지를 해주십시오. 그리고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주십시오. 활동이 많은 아이들에게는 열파스를 붙이십시오.
아이들은 어른보다 양기가 많고, 양기가 치솟는 힘으로 성장합니다. 양기는 다른 말로 생명력입니다. 그리고 이 생명력은 열의 형태로 표출됩니다. 아이들은 어른보다 생명력이 강하며, 체온도 높고 열이 많습니다. 한방에서는 건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열을 잘 다스려야 한다'고 말하는데, 이는 그만큼 아이에겐 열이 많은 반면 불안정해서 쉽게 오르거나 뭉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열이 원활하게 순환되어 소모되면 큰 문제가 없지만,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속에서 뭉치면 금새 문제를 일으킵니다. '속 열이 뭉쳤다'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런 상황입니다. 속 열은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거나 환경 오염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속 열이 많은 몸 상태는 발열, 다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속 열이 많은 아이들은 땀을 많이 흘리고 더위를 심하게 탑니다. 잘 때도 창가에 붙어서 자거나 옷을 다 벗고 잡니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얇고 통풍이 좋은 면으로 된 옷을 입히며, 날씨가 좋을 때는 바깥으로 나가 바람을 쐬여주십시오. 튀긴 음식, 화학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속 열을 쌓이게 하므로 피하십시오. 반면 속 열을 내리게 하는 음식은 쓴 맛을 가진 것들인데, 쓴 맛 나는 채소를 자주 먹이면 열기를 삭히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이나 도라지, 미나리 등의 채소를 반찬으로 만들어주십시오.
신체적으로 건강한데도 성장에 문제가 있다면 아이의 체질을 고려한 처방에 성장을 도와주는 한약재를 첨가해서 처방을 합니다. 성장의 한방 치료는 기본적으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을 해결하고 체력과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탕약을 처방합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