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가 소변을 자주 보네요..

전주 2010.08.18 14:5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8-05
며칠전부터인가 아이가 소변을 자주 보네요..<br>바로 소변보고는 금방 또 소변보고.. 양은 많질 않고..<br>왜 그런거죠.. 병원에 한번 가봐야 하나요...<br>저녁에 오줌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3돌된 아이가 며칠전부터 소변을 자주 본다고 문의를 주셨네요..

&nbsp;

아이가 소변을 자주 보면서 배가 아프다고 하거나 열이 나거나 하지는 않았나요?


아가가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서 그럴 수도 있고 요로감염증 같은 병에 걸려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nbsp;

먼저 심리적인 원인에 의한 심인성 빈뇨염증은 기질적인 문제가 아닌 대부분의 심리적인 문제입니다. 실제로 소변에 관한 문제로 내원하는 아이들 중 대개가 이런 경우입니다. 이를 ‘주간 빈뇨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요. 대개 3-8세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그 전까지는 괜찮던 아이가 어느 순간부터 5-20분마다 소변을 너무 마려워 하면서 화장실을 들락 날락 거립니다.) 하지만 소변을 볼때 통증을 느끼는 증상은 없고, 밤에 잘 때나 어떤 놀이에 깊이 열중할 때에는 괜찮은 것이 특징입니다.



&nbsp;

요로감염, 요붕중, 당뇨병, 만성 신부전증 등의 질병에서 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방광염’ 등 ‘요로의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이 때에는 열이 있다든지, 소변을 볼 떄 통증이 있거나, 소변에 농이 있을 수도 있고, 급박하게 뇨의를 느끼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많으므로 감별을 할 수 있습니다.



&nbsp;

방광 기능이 약하거나, 혹은 요로 감염이 반복되었던 등 여러 이유로 방광이 불안정하고 과민해졌을 경우에도 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갑자기 절박하게 소변을 보고 싶어져서, 소변이 새는 것을 막기 위해 음부를 누르거나 다리를 꼬거나 여아의 경우 웅크리고 앉는 자세를 취하기도 합니다. 방광이 불안정하므로 낮의 빈뇨 외에도, 밤에도 야간뇨가 잦고, 절박하게 소변을 보고 싶어 하는 자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nbsp;

진단을 해보고 병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소변검사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가까운 소아과나 내과에 내원하셔서 일단은 소변검사를 받아보시는게 바람직해 보여집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