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성장부진과 아이가 머리와 손 발에 열이 많아요

2010.08.21 11: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04-04
안녕하세요?
딸이가 40개월입니다.
다른아이또래보다 키가작고 몸무게도 변화가 없어요 항상그자리인것 같아요
사람들이 나이에 비해 너무 작다고 많이들 그래요 그럴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아이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크게 네 가지 정도 됩니다. 영양, 면역, 수면, 정신 건강의 네 가지가 핵심이 됩니다.



먹는 것이 적거나, 소화 상태가 안 좋을 경우에는 당연히 성장이 더디겠지요. 이 경우에는 심하면 소화기를 보강해 주는 치료가 필요하고,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아이의 체질 등을 알아 보아 아이에게 맞는 음식을 많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면역 문제입니다. 아이들은 앓고 잇는 동안에는 안 큽니다. 앓고 난 뒤에는 성장 속도가 빨라져서 앓는 동안 못 큰 것을 보충하려 하지만 앓는 기간이 길어지거나, 너무 잦으면 뒤처진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면역 강화 치료가 필요하며, 생활 전반에서 면역을 약화시키는 문제점이 없나를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다음은 수면입니다. 성장은 수면시에 집중적으로 이뤄지며 특히 10시~3시 사이에 숙면을 취해야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수면 시간과 수면의 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특히 아이가 예민해서 꿈도 많고, 잠꼬대도 심하며 자주 깨서 우는 아이는 이를 잡아주어야 성장이 됩니다. 이 역시 심하면 기운 흐름을 좋게 해 주는 한방 치료가 필요하며 심하지 않은 경우는 아이에 대한 부모의 양육 방식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겠지요.



다음은 스트레스입니다. 심한 스트레스는 그 자체로도 성장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며, 또 식욕, 면역, 수면 모두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되므로 2차적으로도 성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다음은 땀에 관한 것인데, 아이는 원래 어른보다 땀이 많으며, 또 체질상 땀을 내 주어야 건강이 유지되는 아이도 많습니다. 이런 아이의 경우 땀을 줄인다고 에어컨을 많이 틀어주면 속에 여리 갇혀서 여러 부작용이 나며 오히려 습진 같은 것이 심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문의하신 아이의 경우는 땀 나는 부위가 문제가 됩니다. 원래 체질상 땀이 많은 아이가 건강해서 땀이 많을 경우에는 등, 가슴으로 흥건히 땀이 나야 합니다. 그런데 머리, 손, 발로만 많은 것은 문제가 좀 있군요.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아이가 긴장이 심한 아이일 가능성입니다. 심장 쪽으로 열이 차면 손, 발의 땀이 유독 많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욱이 긴장이 심한 아이가 많이 뛰어 놀지 않아 등, 가슴 쪽으로 열기가 빠지지 않으면 심열이 차는 현상이 더 심해지고, 손, 발에 땀이 많은 것이 더 심해지지요.



아이의 개월 수 등을 고려해 보았을 때, 아이를 너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아이의 운동량이 충분한지, 에어컨을 너무 틀어주는 것은 아닌지 이 세 가지가 지금 단계에서는 제일 먼저 검토해 보아야 할 내용입니다.



또 아이가 천성적으로 겁이 많거나, 예민한 아이의 경우 심장 근처의 기운의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한방 치료를 좀 해주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것은 아이의 맥, 음식 기호, 대 소변 등을 종합적으로 보아야 알 수 있으니, 소아 전문 한의원을 찾아가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