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감기
2010.08.27 14:0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3-17
한달전쯤 어린이집을 갔어요,,일주일뒤 수족구에 걸리고 수족구에 다 낳으니 감기에 자주 걸리고 하루에 2번정도는 열이 나요ㅠ 새벽5시경과 오후6시이후에..
한달정도 소
한달정도 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우선 질문하신 내용부터 먼저 답하자면 약 먹이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한약은 3개월에 먹여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예전에는 갓 태어난 아이를 한약으로 입을 헹궈주기도 했습니다.
그럼 왜 너무 어린 아이는 한약 쓰는 것을 조심스럽게 생각하느냐? 한약은 기본이 사람에 맞추는 것입니다. 즉 증상이 비슷해도 아이에 따라 맞는 처방이 달라지고, 적절한 처방을 쓰지 않으면 부작용이 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아이가 어려질수록 아이의 체질적 특성, 장부 강약의 특성 등을 정확히 찾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아이의 특성에 대한 진단이 어느 정도 가능해 졌을 때 약을 쓰는 편이 안전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아이의 특성이 아주 뚜렷한 경우에는 6개월, 3개월에 약을 써도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이지요.
그런 관점에서 볼 때 16개월 된 아이는 약을 쓰는 것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 정도 나이면 아이의 특성을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물론 더 큰 아이처럼 아이의 특성을 정확히 맞춰서 그 특성에 정확히 맞는 처방을 고르는 것은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근본적으로 속이 뜨거운 아이인지 차가운 아이인지, 기운이 치솟는 아이인지, 가라 앉는 아이인지 등의 중요한 기준은 찾을 수 있으므로 부작용이 날 가능성 없이 효과가 날 수있는 처방을 찾는 정도는 어려움이 없을 나이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는 대략 답을 드렸습니다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소아 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시면 평소의 감기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한 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해열제를 써야 하는 정확한 기준은 무엇이며, 꼭 항생제를 써야 하는 상황은 어떤 상황인가? 반대로 말하자면 해열제나 항생제를 쓰지 않고 감기를 관리할 수 있는가 등의 문제를 상담을 하고 이에 대한 답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또, 항생제, 해열제를 지나치게 쓸 경우 아이의 몸에 어떤 부작용이 나타나는지도 알 수 있게 됩니다.
단순히 관리 요령을 알게 되는 것 뿐만 아니라, 감기 치료 자체가 한방으로 가능합니다. 감기를 양방에 맞춰 치료하는 것과 한방으로 치료하는 것의 차이가 어떤지를 알아 두시는 것이 아이를 건강하게 키우는 일에 크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소아 전문 한의원을 찾아서 면역 강화를 위한 한약도 먹이시고, 평소의 감기 관리를 한방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담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를 건강하게 키우는 일에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