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목동
2010.08.31 11:4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07-19
아이가 열이 좀 많은 편인데..
손발은 좀 찬편입니다..
몸 어디가 안좋아 그럴수도 있다는데...궁금합니다...
지금 38개월째되는데.성장이 너무 부진하진 않나싶기?
손발은 좀 찬편입니다..
몸 어디가 안좋아 그럴수도 있다는데...궁금합니다...
지금 38개월째되는데.성장이 너무 부진하진 않나싶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목동 함소아 한의원 원현석 원장입니다
8월 초만 하더라도 비가 와서 더위를 식혀주기만을 바랬었는데, 더위는 크게 꺾이지 않고 잦은 비에 오히려 불쾌지수가 높은 날이 이어지고 있네요. 아이와 어머니 잘 지내고 계신지요
우선 아이의 성장상태를 보면 키는 앞에서 26번째 정도이고, 체중은 7번째 정도입니다. 모두 평균보다 작은 편이지만 체중이 특히 더 작은 편이네요. 장기적인 성장을 고려해 볼 때 조금 걱정스럽네요.
아이들은 어른들과 달리 양기(陽氣)가 왕성한 시기입니다. 양기는 뻗어나가는 성질로 인해 성장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뭉치면 열로 발전하기 쉽습니다. 뭉치기 때문에 안에서는 여러 증상들을 나타내지만 뭉치지 않은 다른 곳에서는 오히려 몸이 차가워질 수도 있지요.
속열이 뭉치면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식체는 속열을 뭉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속열이 식체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속열이 뭉치면 코나 목, 귀 등으로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속열은 피부의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아이의 변 상태를 나쁘게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열 또는 양기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아이의 성장을 돕는 한 요소가 됩니다. 그러므로 이런 것들을 없애는 치료가 아닌 뭉친 열을 풀어준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지요.
우선 집에서는 일찍 자고, 음식을 골고루 먹는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주세요. 특히 단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속열을 조장하는 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생활습관으로 잘 변하지 않거나 아이의 상태가 심하다고 생각될 경우에는 언제든지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고려해보세요
그럼 아이가 하루 빨리 건강해지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