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를 너무 자주해요..(빠른답변 부탁드려요)
대구 수성
2010.08.02 00:2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1997-11-11
7월 초 콧물이 흘러 소아과에 다니기 시작했어요..
물론 어린이집도 다니고 있구요.
계속 동네 소아과에서 약 복용을 하다가..
19일쯤.. 열이 나는 거예요..
그래서 대
물론 어린이집도 다니고 있구요.
계속 동네 소아과에서 약 복용을 하다가..
19일쯤.. 열이 나는 거예요..
그래서 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이석광원장입니다.
아이가 감기를 오래했네요.게다가 기관지염까지 겹쳤군요. 그리고 한번더 열이 났었구요. 한번 아이를 영양제와 수액을 맞히게 되셨는데 또 맞고 힘들어 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시겠어요. 그렇다고 아이를 집에서 가두어 두고 더운날 찬바람도 못맞게 하고 놔두기가 얼마가 힘드시겠어요.
아이들은 아직 면역력이 약한시기인데,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 함께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서고 감기를 옮기 쉽습니다. 면역력이 강화되어야 아이들이 감기에 덜 걸리고, 감기에 걸리더라도 쉽게 이기게 됩니다. 게다가 감기를 오래하거나 허약한 아이라고 하면 호흡기가 약화되기 때문에 다른 아이보다 더 쉽게 더 자주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감기에 전혀 걸리지 않도록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어떻게 감기를 이겨내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항생제와 해열제는 아이들의 감기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잦은 반복사용은 아이들의 면역력 형성에 지장을 주게 되어 아이들의 잦은 감기 기간이 연장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아이들의 잦은감기는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여 아이들이 감기를 잘 이겨낼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항생제와 해열제 없이 한방성분 감기약으로 감기증상을 치료해주시면 됩니다. 양약과 달리 한방감기약은 오래 복용하여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으며, 아이들의 면역력을 저하하지 않아 비염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이렇게 돌보아주세요.
식단 : 아이 식사는 골고루 반찬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시금치, 상추, 치커리 등의 쓴 맛이 나는 야채는 속열을 다스리는 기능을 합니다. 또 마른 나물, 된장찌개, 김치 등의 한국 전통음식은 장을 튼튼히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배꿀도라지즙 (가래 끓는 감기): 도라지는 가래를 삭히고 기관지 점막의 염증을 없애며, 꿀은 전해질과 기운을 보충하고, 배는 폐의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가래가 끓을 때 먹이면 좋습니다.
마사지 : 아이의 손바닥의 엄지손가락 아랫부분의 두툼한
부위를 손으로 마사지 해주세요. 호흡기의 기운을 강화 시켜주어
기침, 가래, 발열 등의 감기증상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잦은감기를 방치하지 마시고, 적절한 치료로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수 있도록 치료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원해주시면 더욱 자세한 상담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