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어떻게하죠!!

2010.08.08 00:2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3-17
저희 아가는 모유수유하는 아가입니다. 얼마 전까지 하루에 한번 분유도 먹였구요!근데 분유는 잘 먹지도 않아요! (고무젖꼭지를 싫어 하는 것 같아요)게다가 먹으면서 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 한의원입니다.

 

어머님께서 그동안 걱정이 많으셨겠네요.

 

현재 하음이의 성장상태가 체중의 경우 4개월 아이의 평균체중은 7.1kg 정도로 가장 체중이 많이 나가는 아이를 10번, 적게 나가는 아이를 1번이라고 했을 때 4~5번 정도로 평균에 살짝 못 미치는 상태로 자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음이가 염려하실 정도로 크게 뒤처지는 성장상태가 아니고 아이들마다 성장속도는 차이는 있기 마련이므로 어머님께서 조금 걱정을 덜어놓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아이가 분유를 흘리면 입주위에 발진이 나고 아토피도 약간 있다고 하셨는데, 피부가 약한 아이들은 장도 약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유식은 가급적 늦게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머님께서는 아이가 좀 많이 먹어서 체중이 좀 늘었으면 하시는 마음이 있으시겠지만 장이 아직 미숙한 상태에서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은 오히려 아이의 소화기에 더 부담만 줄 뿐입니다. 피부가 약한 아이니만큼 이유식은 6개월 이후에 미음으로 시작하시고, 계란흰자, 새우, 게 등의 갑각류, 조개류, 등푸른 생선과 같은 것들은 돌 이후에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는 아이가 많이 싫어하면 굳이 강요하실 필요는 없으십니다. 또 모유를 수유하고 있는 아이라면 되도록 고무젖꼭지나 우유병은 사용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모유만으로 충분히 영양을 섭취할 수 있으며 엄마 젖과 고무젖꼭지를 같이 물리게 되면 아이에게 혼동을 주게 됩니다. 아이가 예민하고 주변에 관심이 많아 모유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생각되시면 모유를 수유하실 때 아이가 먹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고 적은 양이라도 더 자주 먹이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보충수유를 하고 싶으시다면 아이가 젖을 빨고 난 뒤 젖을 좀 더 짜 놓으셨다가 먹이시는 것이 젖 양도 늘어나고 아이도 좀 더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음이의 경우 또래 아이들보다 소화기도 약하지만, 양기가 강해 예민하고, 또 양기가 열의 형태로 땀이나 피부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모유량과 체중이 계속 늘지 않는 경우 열을 조절하고 소화기를 보강하는 한방치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내원하시면 열을 내리는 한약이나 혹은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는 침, 뜸 치료 등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한약은 돌 이전의 아이들의 경우 대부분 일반탕약보다는 맑은 증류약의 형태로 나가게 됩니다. 보충 수유시 모유에 섞여서 먹이셔도 되므로 먹이시는 어머님께도 부담이 덜하신 편이고 약성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에게도 큰 부작용이 없는 편입니다.

 

더운 날씨에 아이도 어머님도 건강 조심하시고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자세한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