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이 너무 많아요
노원
2010.09.02 15:0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4-03-29
7세 123에 27.5<br><br>아이가 세끼 밥도 잘먹고<br>잠도 잘자요.<br>뛰는것도 잘뛰고 활발한 아이예요.<br>고기반찬을 좋아하고 채소는 거의 섭취를 않하네요.<br><br>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 함소아 한의원 조한님 원장입니다.
아이들은 신진대사가 활발하니 몸 안에서 하는 일이 많고 열이 많이 발생하지만, 그에 비해 신체 기능이 완전하게 발달하지 못해 체열을 조절하거나 발산하는 기능이 미숙한 편입니다. 그래서 몸 안의 체열을 식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 땀을 통해 체내의 열을 발산하는 것이지요. 이런 까닭에 어린 아이들일수록 땀을 많이 흘리는데, 실제로 갓난아기들을 보면 목욕을 시켜놓고 얼마 안 지났는데도 금세 머리가 축축하게 젖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잘 먹고 잘 싸고 잘 놀고 잘 자는데 땀을 많이 흘린다면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방에서는 아이가 지나치게 땀을 많이 흘리는 원인을 속 열이 지나치게 많거나 몸 밖의 해로운 기운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는 기가 약해서 생긴다고 봅니다. 건강한 아이라도 땀을 너무 많이 흘리게 되면 몸 안의 수분이나 전해질이 소실되고 체온이 떨어지는 등 기운과 영양분이 빠져나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땀이 많은 아이들 가운데는 밥을 잘 먹지 않고 잘 체하며, 설사를 자주 하거나 성격이 예민하여 잘 놀라고 짜증을 잘 내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툭하면 감기에 걸리거나 폐렴 등의 중병을 앓는 중이거나 선천적으로 허약하여 발육이 부진한 아이들도 대개는 땀을 많이 흘립니다. 아울러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도 속 열과 피부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어 다른 아이보다 땀을 더 흘릴 수 있습니다.
아이가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린다 싶을 때는 수시로 닦아주시고 순면으로 된 마른 옷으로 갈아입혀 주세요. 그래야 땀이 식으면서 체온이 떨어지거나 감기에 걸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생지황 20g을 넣고 한 시간 정도 달인 물을 차처럼 만들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게시판을 통하여 문의하여 주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