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에 대한 문의
2010.09.03 11:5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3-31
저희 아이는 늘 종합검진때마다
크지도 작지도, 뚱뚱하지도 마르지도 않은 평균50정도로 크고 있구요
식습관도 잘 되어있어 엄마의 도움없이도 아기의자에서 편식없이 ?
크지도 작지도, 뚱뚱하지도 마르지도 않은 평균50정도로 크고 있구요
식습관도 잘 되어있어 엄마의 도움없이도 아기의자에서 편식없이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만 30개월된 아이가 평소 밥도 잘 먹고 키와 몸무게가 평균정도로 잘 자라고 있고, 작년까지만 해도 1년에 한번 정도밖에 감기에 걸리지 않던 아이가 올해는 감기가 유행일 때마다 감기가 걸려서 걱정이 된다고 어떤 조치를 해줘야하는지 궁금하시다고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는 것 자체는 사실 큰 문제가 아닙니다. 오히려 감기에 걸렸다가 회복이 되면서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획득하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에 한 번도 안 걸리는 아이라면 독한 감기에 걸렸을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지만, 2~3개월에 한번씩 감기도 걸리고 조금씩 잔병치레를 하는 아이들이 증상이 심하지 않게 잘 이겨낸다면 오히려 심한 감기에 더 잘 버틸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양약이든 한약감기약이든 먹고 1주일 안에 좋아지는 편이고, 2~3개월에 한 번 정도씩 감기에 걸린다면 아이가 면역력이 약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면역력을 습득해가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라면 감기에 걸렸을 때 열흘이상 증상이 있고 1달 이상 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겠죠. 이런 경우라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복용한다거나, 한약 감기약을 통해 증상을 이겨나간다면 면역력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평소 잘 먹고, 변도 잘 보고, 밤에 잠을 푹자고, 아이가 예민해지지 않도록 도와주신다면 굳이 면역력에 대해서 신경쓰시지 않아도 건강한 아이로 키우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