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무게미달
화정
2010.09.03 12:4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11-26
저희 아들이 태어날때 3.24키로로 태어났습니다.
신생아때부터 모유도 잘안먹고 분유도 잘안먹었습니다.
첫영유아 검진때 뭄무게 미달 있었어요.병원에서는 이유식을 빨?
신생아때부터 모유도 잘안먹고 분유도 잘안먹었습니다.
첫영유아 검진때 뭄무게 미달 있었어요.병원에서는 이유식을 빨?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아이가 체중이 잘 늘지 않고, 잘 먹지 않아서 고민이 많으시군요.
일반적으로 몇개월에 얼마라고 성장지표를 단정짓지는 못하더라도, 월령이 올라가면 출생체중과 비례해서 체중이나 키가 성장하여야 합니다만, 현재 아이는 여러가지 지표들이 성장백분율로 보았을때 1%정도밖에 안되어 보입니다.
처음 출생때부터 잘 먹지 않고 성장이 현저히 떨어진다면 몇가지 대사질환이나 호르몬 이상등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실지로 임상적으로 보았을 때 이러한 검사들이 유효한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운이 약하거나, 소화기의 발달이 더디어서 잘 먹지 않고, 섭취한 음식물이 잘 흡수되지 않아서 체중증가 등의 발육이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어머님이 걱정이 되신다면 종합병원 검사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로인해 어머님의 마음속에 염려하는 부분이 해소될 수 있다면 그 자체로 검사의 의의는 충분할 것입니다.
더불어 상당수의 아이들이 어머님이 가지고 계시는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아이들의 경우 치료약이라기 보다는 선천적으로 부족한 기력을 보충하고 소화기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꾸준히 약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출생해서 10개월 정도까지가 일생에서 제일 빨리 자라는 성장급진기인데, 이때 잘 자라지 않은 아이들이 금방 성장에서 눈에 띄게 잘 자랄수는 없지만, 지금부터라도 이후 성장이 잘 이루어져서 더이상 성장이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꾸준히 약을 복용하면 점차 먹는 것도 나아지고 성장도 따라갈 수 있게 됩니다.
너무 염려마시고, 내원하셔서 성장의 각 요소들을 하나씩 점검하면서 환경적 요인을 갖춰주고, 아이의 소화기를 발달시킬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화정함소아 배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