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문의드릴게요^^;;

2010.09.05 22:2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7-03
이제 만 26개월된 남자아이가 있어요..
밑에 동생이 있거든요..이제 만 6개월된 여자아이요...
터울이 그리 많게 나지않아 동생이 있어선지 자꾸만 더 엄마한테 집착하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수원 함소아 한의원 허광욱 원장입니다.
어떻게 답변을 드려야 하나 생각하다 답변이 늦어졌습니다. 죄송합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을 안가려고 하고, 엄마에게서 잘 안떨어지려고 하는군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처음 엄마와 떨어져 어린이집을 가려고 하면 대다수가 잘 떨어지지 않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면 안정되게 되지요.
물론 아이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까지는 시간적 차이가 있구요.



동생이 생기게 되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지금까지의 사랑이 동생한테만 옮겨가는 것 같아 분유병을 다시 사용하려고 한다든지, 가렸던 소변을 실수한다든지 퇴행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것은 어느정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동생이 생기면서 어린이집에 가게 되는 두가지 스트레스를 다 갖게 된 상태입니다. 동생에게 뺏긴 엄마의 사랑에 대한 스트레스가 어린이집을 가게 되면서 엄마와 더 떨어져야 한다는 분리불안 심리를 더 가중시킨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도 다행히 적응이 늦었지만 시간이 걸려 적응을 했듯이 최근의 어린이집 상황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을 겁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다만 아이에게 심리적인 안정을 최대한 줄 수 있도록 노력을 하셔야 겠네요.



지금 시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빠의 역할인 것 같습니다.
엄마는 동생때문에 큰 아이에게 애정을 쏟기에는 현실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엄마를 대신하여 아빠가 큰 아이한테 애정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와 같이 놀아주고, 이전보다 시간을 많이 가지셔야 합니다.
물론 짧은 시간내에 되는 것은 아니겠지요.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놀이 등을 같이 해주고 몸으로 놀아주고 하게되면 아이는 점점 안정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전에 만들어진 애착관계는 차치하고라도 지금부터 잘 쌓아가는 것이 지금에 있어서는 아이의 분리불안을 줄이는 첫걸음이 아닐까 합니다.
어머님도 힘드시겠지만 아이의 행동에 대해 큰소리를 낸다거나 자꾸 짜증을 내지 않도록 계속 신경쓰시구요.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애착관계는 단기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므로 지금부터라도 다시 시작한다 생각하시구요.
그럼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