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비염 천식을 달고 밥을 잘 안먹어요

2010.09.06 15:1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6-06-15
현재 5살 남자아이구요.
비염으로 자주 코를 후벼서 밤에 코피도 자주 납니다.

그때문에 자주 잠에 깨어서 뒤척뒤척거립니다. 돌아다니기도하구요.
잠이 들면 식은 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5살된 우리아이가 비염증상과 천식증상으로 고생을 많이 하는것 같네요. 밥도 잘 먹지 않고, 변도 무르게 보는 편이고, 어머님이 적어주신 키와 체중을 보면 또래보다 작은편에 속하는 아이입니다.


직접 진료를 보지는 않았지만, 우리아이는 비위기능이 약하여 밥을 잘 먹지 않고, 면역력이 약하여 호흡기 질환을 자주 호소하며, 성장도 느린편입니다.


허약하여 비염과 함께 코피도 자주나고, 잠이 들면 식은땀도 많이 흘리는데요. 특히 활동할때 흘리는 땀이 아니라 잘때 흘리는 땀을 한방에서는 도한이라고 부르고, 대체로 허약한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우리아이의 천식증상으로 작년에 천식약도 많이 먹이셨다고 하셨어요. 그동안 비염, 천식으로 양약을 많이 복용시키셨을것 같네요.
특히 항생제를 복용하면 아이의 식욕이 더 떨어지고, 변이 더 무르게 변하지는 않던가요?


이렇게 식욕부진, 비염, 천식과 같은 질환을 동반하는 아이들은 한약으로 치료하실때도 비위기능을 보강시키면서 호흡기 면역력도 같이 돌봐주어야 하기 때문에 약 1년 정도의 시간을 두고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1년내내 한약을 먹는 다는 의미는 아니고, 초기에 집중적인 치료에 이어서 환절기 2~3번 정도에 걸쳐 치료를 해주셔야 아이의 잦은 감기, 비염, 천식 증상을 바로 잡아주실수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아이를 진찰을 해봐야 알수 있겠지만, 약재물을 달여 먹이시는것으로는 특별한 체질개선에 도움이 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어떤 약재가 좋다고 제가 말씀을 드려도, 효과를 보지 못하시는 경우 한방이 효과가 없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생기기 때문에 조심하게 되네요.


아이의 질환이 뚜렷한 경우에는 약으로 치료를 하셔야 하고, 병원에서 질병에 건강기능식품으로 치료를 하시라고 권해드리지 않는것과 같은 의미라고 이해해 주세요.


우선 아이에 맞는 치료를 시작해주시고, 치료와 함께 약재물을 달여먹이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우리아이와 같이 비위기능이 약한 아이들은 인삼(홍삼), 생강, 계피와 같은 따뜻한 성질의 약재로 비위기능을 보강시키시는것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잦은감기는 초등학교에 들어가기전에 치료를 해주셔야 만성비염, 천식이 성인형으로 발전되는것을 예방하실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가을이 시작되고 있네요. 아이 건강에 유의해주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