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커서 걱정입니다
전주
2010.09.10 19:1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5-04-28
안녕하세요???저는 9세 6세남매를 둔엄마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큰아이도 유난히 또래들보다 큰데 작은아이마저 그러네요 큰아이는 11세정도되구요 작은아이는 8세정도됩?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딸아이의 너무 빠른 성장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네요.
아이는 현재 키 135cm (신장% : 100%) 체중 34kg (체중% : 100%)로 같은 날 태어난 아이들 100명중에 키와 몸무게가 제일 큽니다. 여자아이들 같은 경우에 비만하면 2차 성징이 조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이란 사춘기의 시작을 알리는 2차 성징이 정상 사춘기 시작 시기보다 일찍 출현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성조숙증의 정확한 정의는 남자 만9세 여자 만8세 이전에 이차 성징 징후가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가 현재 가슴 몽우리는 나오지 않았는지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갑자기 몽우리가 잡히는 것은 하필 최근에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일시적으로 갑자기 많아지게 되면 몽우리가 잡히고, 약간 아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최근에 아이의 체중이 급작스럽게 늘었다거나, 키가 1년 사이에 너무 많이 자라고 있다면 성장호르몬의 분비와 더불어 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고 있다고 추정해 볼수 있습니다.
부모님 중에 조기 사춘기를 경험한 분이 있거나, 육류나 인스턴트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서 여아의 경우 만 8세 이전에 가슴이 발달하는 등 조기 2차 성징 징후가 보이면서 키가 근래 많이 자란 경우 성조숙증을 의심해 볼 수는 있는데, 이런 경우 좀 더 정밀한 신체 계측과 골연령 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
일반검사에서 별다른 소견이 없으면 3개월 내지 6개월 간격으로 진찰하여 사춘기의 정도가 진행되는지를 확인하고, 사춘기가 계속 진행된다면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자극검사를 시행하여 진성 성조숙증과 가성 성조숙증을 감별하게 됩니다. 이 때 만약 질병으로 인한 경우가 의심되면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답변이 되셨나요? 운동은 꼭 시켜주시고 아이 먹거리를 관리하셔서 체중 조절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