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가 심해요
2010.09.13 12:2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07-21
어린이집다닌지 일주일만에 감기에 걸렸어요
열이 오르면서 누렇고 끈적한 코가 많이 나오고 목이부어 먹지를 못했었는데 열은 5일만에 내렸고 밥도 그때부터 먹었구요 열
열이 오르면서 누렇고 끈적한 코가 많이 나오고 목이부어 먹지를 못했었는데 열은 5일만에 내렸고 밥도 그때부터 먹었구요 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당뇨, 고혈압, 천식 등의 병의 경우 양방에서는 치료한다고 말하지 않고 관리한다고 말을 합니다. 즉 원인을 해결하는 약은 아직 없으며, 증상을 조절해 주는 약만 있다는 것이지요.
감기도 이와 같은 질병입니다. 양방의 관점에서는 감기는 치료 대상 질병이 아니라, 관리 대상 질병입니다. 증상을 약으로 관리해 주는 동안 몸이 스스로 치료를 하는 질병이 감기지요.
따라서 몸의 자체 면역력이 약해서, 몸이 감기와 싸워 이길 수 없으면 아무리 약을 먹여도, 약의 용량을 대폭 늘려도 감기는 나을 수 없습니다.
감기의 모든 증상을 다 말씀드리려면 너무 복잡하니까, 간단히 열의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우리 몸은 면역력을 높이려 할 때 열을 내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 바이러스와 싸우는 도중에는 계속 열을 내게 되어 있습니다. 즉 싸움이 끝나야 열이 떨어진다는 것이지요.
해열제는 감기 치료제가 아닙니다. 감기 바이러스와 싸움을 강제 휴전을 시키는 약에 불과합니다. 즉 열 때문에 너무 힘들어 하거나, 체력이 너무 소모되어 위험할 때 잠깐 쉬었다 싸우게 하는 것이 해열제 입니다. 그러니 해열제로 강제로 열을 내려도 몸이 감기 바이러스와 다시 싸우려 하면 당연히 열이 또 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해열제를 계속 써서 열이 계속 안 나게 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감기는 낫지 않습니다. 열을 내지 않는 한 감기 바이러스와 싸울 수 없고, 싸우지 않는 한 병이 나을 수 가 없지요.
열의 경우에만 말씀을 드렸지만, 다른 증상도 다 마찬가지 입니다. 약은 강제로 증상만 없애는 것이지, 감기 바이러스와 의 싸움을 해결하거나, 그런 증상이 나타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감기 바이러스와의 싸움이 끝날 때 까지는 증상은 반복해서 일어난다는 것이 당연합니다.
약을 계속 먹여도 왜 안 낫느냐고 묻는 어머니들이 계신데, 감기 약은 감기가 낫고, 안 낫고 와는 무관한 약이라는 것이지요. 감기약은 감기를 치료하는 약이 아니라, 감기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일 뿐이니, 몸에서 스스로 감기를 밀어 내지 못하면 감기가 안 낫는 것이 당연하지요.
그런 이유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감기에 대해서는 아무런 처방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대 의학에서 감기를 치료할 수 있는 약은 없다는 것이 결론이니까요.
그렇다면 문의하신 아이의 경우 왜 그렇게 감기가 오래가고,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몸의 자체 면역력이 떨어져 있어서 감기가 오래 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몸의 자체 면역력을 강화하고, 오장 육부의 균형을 잡아주어야 합니다.
면역을 체계적으로 강화를 하려면 시간이 좀 걸리고, 약도 탕약을 체계적으로 서야 합니다만, 지금 당장 감기를 밀어낼 수 있을 정도로 오장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은 생각보다 쉽게 됩니다. 감기용 탕약이나, 감기용 한방 과립제로 며칠이면 충분히 좋아지니까요.
아이가 감기가 잘 안 낫는다고, 무슨 다른 병이 있는지 걱정이 된다고 하셨지요? 다른 심각한 질병이 있는가를 의심하고 검사를 받으러 돌아다니게 되면 아이는 검사 받으러 다니는 만큼 더 지치고, 체력에 소모되겠지요. 체력이 떨어지는 만큼 감기를 밀어내는 것은 점점 더 힘들어 질 것이고요. 검사 받으러 가기 전에 가까운 곳에 있는 소아 전문 한의원을 찾아가 상담부터 해 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