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식욕부진,성장부진

천안 2010.09.14 11:1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10-26
저는 충남 보령에 살고 있는 두 아이의 엄마입니다.
저희 지역에는 함소아한의원이 없어 일단 이렇게 온라인으로 상담신청 합니다.
저희 큰 아이가 어린이집 다닌지 두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천안함소아한의원 조선영원장입니다.^^


아이가 잘 먹지 않고 자라지 않는 것 같아 걱정이 많으시죠?
적어주신 키 몸무게를 바탕으로 보면
우리 아이는 키 몸무게 모두 10%미만으로 작게 자라고있습니다.
성장에 좀 더 신경을 써주셔야할 것 같습니다.


태어나서 세돌까지는 인생에서 딱 두번 맞이할 수 있는 급성장기입니다. 두번째는 사춘기때이구요...^^
이 시기는 일생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시기로, 오로지 체중을 열심히 늘리는 것이 사춘기에까지 이르는 장기간의 성장에 도움을 줄수 있는 때 입니다. 하루세끼에 구애받지 말고 하루종일 쫓아다니면서 한숟갈이라도 더 먹여주셔야합니다. 특히 액체음식보다는 씹는 음식을 많이 주어 지능발달과 소화기강화를 꾀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의 식욕부진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욕부진 자체로도 문제지만 속열이나 정서적인 문제, 소화기와 그  이외의 장부도 고려하여 몸 전체적인 균형을 살펴야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소화기가 약할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런 아이들은 속이 항상 더부룩한 상태에서 입맛이 떨어지고, 체중이 잘 늘지 않습니다. 쉽게 체하고, 언어표현이 원활해지면 배아프다는 소리도 잘 하게 됩니다.
조금만 먹어도 배만 뽈록 나왔다가 들어가고 하는 것으로 보면 타고난 뱃골이 작은 경우일 수 있습니다.

속열이 많은 경우에는 위장에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거나 냄새에 민감한 경향이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심장이나 간기능이 약한 아이들은 스트레스에 민감하고 예민하여 잘 먹지 않으려 하기도 합니다.


홍키통키를 먹으면서 그나마 식욕이 조금 늘고있다고하니 계속 꾸준히 먹이시면서 보셔도 좋겠습니다만 홍키통키는 말 그대로 보조식품일 뿐이니 적절한 진단을 받아 보시어 아이에 맞는 한약 처방을 먹여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게다가 호흡기도 약한 아이입니다. 벌써부터 모세기관지염을 여러번 앓았다면 천식으로 진행을 했을 가능성도 있구요...앞으로 세돌 이후로는 비염으로도 고생할 수 있으니 미리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호흡기가 아직 완성되어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만5세-6세경까지는 민감한 호흡기 관리를 철저하게 잘 해주셔야합니다.
코가 안좋은 아이들은 냄새도 잘 맡지 못하기때문에 식욕이 더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찬바람, 찬음식을 되도록 피해주시고 평소 족욕을 꾸준히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언어발달은 남자아이들의 경우 조금 늦기는 하는데 지금 어느정도 말을 하고있는지요?
또래 아이들보다 많이 늦다 싶으시면 가까운 언어발달센터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표현언어만 딸리고 알아듣고 이해하는 것이 정상이라면 몇번의 치료로도 금새 좋아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