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63일된 신생아 인데요~~`

분당 2010.09.14 21:1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7-11
안녕하세요 첫아이고 넘답답해서요 월요일날 2개월때 맞는 접종을 했어요 그전에도 가끔 잠투정할때 많이 울고 그랬는데 잘놀래도라구요 용도 너무 마니 써서 잠을 못잘정?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바람이 선선한 9월입니다. 추석준비는 잘 하고 계신지요.

아기가 예방접종 후 놀라고 우는 증상이 심해져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 잦은 놀람, 야제증상의 원인 및 한방적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야제란 밤에 깊이 잠들지 못하고 잘 깨어서 우는 증상을 뜻합니다. 한의학에서 야제증의 원인은 크게 심장에 열이 있을 때, 비위(소화기)가 약하거나 찰 때, 크게 놀랐을 때로 구분됩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태열기가 있고 방귀냄새가 심하다고 하셨는데요, 이를 미루어 볼때 소화기도 불편한 상황이며 몸에 속열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예방접종으로 인한 충격이 더해져서 야제 및 놀람 증상이 일시적으로 더 심해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속열을 내려주고 소화기를 편안하게 해주는 처치가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현재 갓 2개월을 넘긴 상황이므로 탕약복용은 어려우실듯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심하게 놀란 경우에는 심장을 안정시키는 소아용 우황청심환이나 사청환을 물에 개어 먹이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침치료 및 한방마사지, 영양상담과 현재 우리아이에게 필요한 생활관리 등을 통해서 아이의 상태를 도와주게 됩니다. 더불어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해주시는 것이 장상태 및 피부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며, 이후 이유식을 시작할 나이가 되면 증류탕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속열이 많은 경우는 답답해지기 때문에 숙면을 잘 못 취하고 짜증도 잘내고, 보채기가 쉽습니다. 그러므로 집안 환경은 조금 시원하게 해주시고, 밤에 많이 울면 베란다로 가서 시원한 바람을 쐬여 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저녁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을 시켜주시고 마사지를 해주세요. 두돌까지는 텔레비전을 보이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구요, 자는 방은 어둡고 조용해야 합니다. 자기전에는 지나치게 놀지 않도록 시켜주시구요.


우리 아이의 경우,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체중은 6%, 키는 15%에 해당합니다. 만 3세 이전까지는 제 1차 급속성장기로써, 아이들이 가장 빨리 자라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키보다 몸무게의 성장이 더 중요한데요, 우리 아이의 경우 현재 체중이 매우 작게 나가는 상태입니다.? 야제 및 태열 증상 등으로 인해 수면의 질이 상당히 떨어져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아이의 성장에도 큰 방해요인이 되므로 빠른 시일 내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시고 현재 아이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