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한참 자랄때 ..

창원 2010.09.15 09:5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2-09-05
올해 초 부터 가슴이 찌릿찌릿 하다고 하더니 이제 멍울이 만져 집니다.
엄마가 초경을 빨리 했기에(만11세) 예상은 했었지만 너무 빠른것 같아서요.
2년전 부터 키가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창원 함소아의 이기보 원장입니다.

따님이 조숙해서 신장이 많이 크지 못할 것 같아 걱정 하셨네요.

 

성장에 필요한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4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질병에 걸리지 않고 튼튼하게 크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감기 같은 질병에 이환되고 나면 약 2주 정도는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성장 쪽에 배분되었던 에너지가 면역체계로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질병이 낫고 나면 따라잡기 성장이란 것을 하게 되지만 따라잡는데도 한계가 있어서 되도록 아프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충분한 영양 공급입니다. 아이가 성장과 발달을 하는 중에는 5대 영양소를 비롯한 여러 공급원이 필요합니다.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양보다 많은 양을 공급해주어야 아이가 가진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세 번째,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100만큼의 영양을 공급해도 스트레스가 있는 몸은 80정도 밖에 흡수해내지 못하지요.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연비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네 번째, 성장판을 자극하는 충분한 운동입니다. 가장 좋은 성장판 자극 운동은 줄넘기입니다. 농구나 배구 같은 운동은 다소 과격한 면이 있어서 아이들의 관절에 무리가 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의 나이에 100배 정도의 횟수를 권장합니다.


위의 네가지 요건을 만족시켰을 때 일반적으로 유전적으로 받은 키보다 5cm 정도 더 클 수 있다라고 합니다. 

 

다만 따님은 어머님의 성장 패턴을 따라가는 것 같아 빨리 크고 성장이 빨리 멈출 수도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이 부분은 성장판을 찍어서 뼈나이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겠네요. 만약 뼈나이가 현재 따님의 나이보다 많이 나왔을 경우에는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보고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치료를 해야 할 것입니다.


어머님,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일단 주변의 방사선과에 방문하셔서 뼈나이부터 검사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후에 소아 전문 한의원이나 함소아 한의원을 찾아주시면 더욱 상세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따님이 건강하게 자라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