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비만일까요? 아님 다한증일까요

목동 2010.09.16 11:0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10-04
안녕하세요 36개월 남자아이둔 엄마입니다. 현재 키는 100센티에 몸무게 20키로.변비도없고 잔병치레도 없습니다. 식사도 잘하는편이지만 군것질을 많이 하는편은 아니구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목동 함소아 원현석 원장입니다

 

지난주 백로가 지나면서 날씨가 선선해지더니 요즘은 완연한 가을 날씨네요. 다음 주 추석 준비는 잘 되가고 계신가요?

 

우선 아이의 성장을 살펴보면 키는 또래들 중 앞에서 90%정도로 큰 편이고, 체중은 제일 많이 나가는 편에 속합니다. 만3세까지는 성장에서 체중이 중요한 지표이긴 하지만 지금 많이 통통한 편이기는 하네요. 슬슬 체중 조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머니께서도 아이의 비만과 땀 많은 것을 걱정하셔 문의주셨습니다

 
원래 아이들은 땀이 많은 편이지만, 또래와 비교해서 땀이 많거나, 베개나 이불이 젖을정도로 많이흘리는 아이들은 다한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아픈 곳이 없는데 낮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자한(自汗), 잠 잘 때 자기도 모르게 도둑처럼 찾아온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도한(盜汗), 손과 발에 땀이 많이 나는 수족한(手足汗), 머리에 땀이 나는 두한(頭汗)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들 증상보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하는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편이지요. 예를 들어 지금 우리 아이처럼 머리에 땀이 많은 두한(頭汗)은 속열이 원인인 경우가 많아 속열을 풀어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특히 통통한 아이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습과 열이 같이 뭉쳐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습을 풀어 밖으로 배출하면서 같이 열을 풀어주는 치료를 하게 되지요. 여기서 비만과 다한은 떼어 생각하기 보다 같은 원인-습열-에 의해 나타나는 두 가지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관리해주세요.

우선 땀을 많이 흘리면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수에 설탕을 조금 섞여 먹이셔도 되구요, 생맥산차, 오미자차 등을 마셔도 좋습니다.

잘 때는 땀 흡수와 통기가 좋은 면 소재의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밤에 옷을 갈아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과 채소를 평소에 고루 먹여 속열을 풀고, 무기질과 수분을 보충해 주도록 합니다.

 

이러한 생활관리로 크게 개선이 되지 않거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원인 이외에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 및 상담 받아보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나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