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무게가 너무 안 늘어요
2010.09.16 14:5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11-16
이제 34개월 접어드는 남자아이입니다.
만 두돌때 11KG가 나갔는데 지금까지 계속 11KG대에요. 며칠전에 재봤는데 11.1KG였어요. 키도 대략 90CM정도? 몸무게에 재보고 ?
만 두돌때 11KG가 나갔는데 지금까지 계속 11KG대에요. 며칠전에 재봤는데 11.1KG였어요. 키도 대략 90CM정도? 몸무게에 재보고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많이 고민되시겠네요... 그런데 저도 좀 고민이 되네요. 어머니가 잘못된 상식을 기준으로 질문하시는 부분이 있어서, 어디부터 어떻게 대답을 해야하나 좀 생각해가며 답을 해야 겠네요... ^^
한방 처방은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처방입니다. 즉 양약처럼 몸의 어떤 부분을 강제로 자극해서 어떤 기능을 이끌어내는 약이 아니고, 식욕만을 자극한다던가 하는 처방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당연히 한약을 먹는다고 무조건 갑자기 식욕이 왕성해 지고, 잘 먹게되는 것이 아니지요.
현재 몸의 균형이 깨져있어 식욕이 낮아져 있는 아이는 이를 개선해 주면 식욕이 좋아집니다. 그런데 여기에 해당되는 아이가 아닐 경우에는 한약을 먹는다고 해서 더 많이 먹게 되지는 않습니다. 절대적으로 먹는 양이 적은 아이는 대부분 좋아집니다. 하지만 식사 습관의 문제나, 편식의 문제는 약 보다는 보호자 쪽에서 해결해야 할 부분이 훨씬 더 많습니다.
문의하신 아이의 경우 어린이집에서 먹는 양과 집에서 먹는 양을 합쳤을 때 많은 편인지, 적은 편인지를 보아야 하고, 또 과자, 과일 등을 다 합친 양으로 보아 많은지 적은지를 보아야 합니다.
두 번째는 맛의 문제인데, 기본적으로 한약은 쓰다는 것은 편견입니다. 쓴 처방도 있지만, 아무런 다른 것을 첨가하지 않고 한약재만 넣어서 다린 기본 처방 자체가 단 경우도 있고, 신 경우도 있고, 매운 경우도 있습니다. 처방에 따라 다 달라진다는 것이지요.
또 아이들은 현재 몸 상태에 잘 받는 약은 생각보다 쉽게 먹습니다. 단 약이면 쓴 약보다 잘 먹을 것 같지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열이 치받을 때는 들척지근한 것에 구역질을 내고, 쌉싸름한 약을 오히려 편하게 먹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또 아이가 약을 먹느냐 안 먹느냐는 약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 엄마가 약을 먹일 때 쓰는 방법 등의 영향도 많이 받습니다.
그러니 약 먹이는 것에 대해서는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34개월 정도면 아이가 약을 안 먹어서 문제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어머니가 약을 도저히 못 먹이겠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를 정확히 통계를 내 보지는 안았지만 확실한 것은 1%는 절대 넘지 않습니다. )
기본적인 사항은 말씀을 드렸으니 이제 문의하신 질문에 대답을 할 수있겠네요.
아이의 경우 개월수에 비해서 키도 좀 작은 편이고, 체중은 더 심각하게 모자라는 편이군요. 일단 치료는 필요한 아이로 판단됩니다.
다만 문제가 식욕 자체에 있는 것인지, 또는 속에 지나치게 열이 많다던가 하는 다른 이유 ( 다른 이유로 생각할 수 있는 것도 상당히 많습니다 ) 인지는 진료를 해 보아야 판단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판단에 따라 아이에게 가장 잘 맞는 적절한 처방을 내게 되겠지요.
다음으로 시음은 가능합니다. 물론 처방과 완전히 같은 맛의 약을 시음할 수 는 없지만 시음용으로 확보하고 있는 처방 중에 가장 맛이 비슷한 처방으로 시음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저희가 소아 전문 한의원을 운영하면서 얻은 아이에게 약 먹이는 요령 등을 알려드릴 수 있다는 것이지요.
다음으로 몇 개월 먹여야 되느냐는 아이를 진료해 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가 정상 체중이 될 때까지 계속 약을 먹인다기 보다는 기간을 띠워가며 주기적으로 먹이는 방식이 더 일반적입니다.
어쨌든 한의원 입장에서는 "애 밥 많이 먹이고 싶어요. 밥 많이 먹는 약 주세요"라는 식은 좀 거북한 보호자에 해당이 됩니다. ^^
"아이의 상태를 점검해 보고 지금 바로 잡아줄 곳이 있는지를 보고, 그에 따라 처방을 해 주세요"라고 말씀하시는 보호자의 경우가 저희도 진료하기 편하고 아이에게서도 진료의 효과가 훨씬 더 좋습니다.
일단 소아 전문 한의원을 찾아가 아이의 상태가 어떤지, 치료를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부터 점검을 해 보셨으면 합니다. 처방을 쓸 지 말지는 그 다음에 결정하셔도 되니까요. 또 소아 전문 한의원을 찾아가시면 아이에게 밥 먹이는 요령, 아이의 급식에 관해 잘못 알고 계신 내용에 대한 바른 정보 등을 들으실 수 있으니, 그것만 해도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