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몸무게가 안늘어요..

천안 2010.09.16 23:5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7-29
만13개월반...여아입니다.
우선 몸무게가 8kg 밖에 안되요..살이 안찌네요..
먹지도 않지만..활동량이 워낙 많아서..그런거 같기도해요.
왜그리 밥을 안먹는지..요새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천안함소아한의원 조선영원장입니다.^^


아이가 몸무게도 잘 늘지 않고 잠도 잘 못자고...여러가지로 걱정이 많으시죠?


아이 몸무게가 많이 작네요...10%미만입니다.
아이를 직접 보는 것이 더욱 정확하겠지만 상담글 내용을 전반적으로 종합해보면 아이는 타고난 소화기가 약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1. 뱃고래
흔히 어른들이 말씀하시는 '뱃고래'가 아이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음식의 양을 어느정도 결정합니다. 위 자체가 작은 아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양하게 먹는것보다 일단 많이 먹여 뱃골을 늘리는게 필요한 시기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이라면 우선 좀 편식하더라도 많이 먹인 다음 차차 골고루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게 현실적입니다.


2. 씹기
지금시기의 아기들이 씹기를 좋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어른들은 매일 턱근육을 쓰는데 익숙해져 씹고 삼키는게 피곤하지 않지만, 아기들은 한번도 써본적 없는 턱근육을 사용해보는 걸음마익히기와 같은 단계입니다. 음식을 물고만 있거나 씹다가 뱉는건 음식에 대한 혐오감이 아니라 턱과 혀의 미숙함일 뿐이니 ,천천히 느긋하게 식사를 권해주며 걸음마 가르치듯 씹는량을 늘려갈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가 좋아할만한 씹을거리-뻥튀기,과일조각,오징어등을 자꾸 제공해주세요. 씹어본 경험을 많이 하게 되면 식욕은 서서히 개선됩니다."
밤중수유를 하고계신다면 아직 젖을 놓지 못하고있는 상황일텐데요...이 기간이 길어질수록 씹는 것은 더더욱 싫어하게 됩니다. 빨리 끊어주세요.


3. 소화 흡수
먹는 양 자체도 적지만 체중도 그만큼 잘 늘지 않는 아이입니다. 즉 먹는 것 만큼 소화 흡수를 시켜서 자기 것으로 만들어내는 기능이 떨어지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활동량이 많은 탓도 있지만 이맘때 아이들 중에서 활발하게 움직이지 않는 아이들은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이라고 여기기에는 너무 몸무게가 적은 편입니다.


4. 야제
한방에서는 밤에 자다가 자주 깨는 증상을 '야제'라고 했습니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만성적인 경우 대개 두가지로 원인을 나눕니다. (1) 열이 많은 아이 (2) 소화기가 약한 아이. 앞에서 소화기에 대한 언급을 계속 해드렸는데 이 역시 같은 맥락입니다. 이 증상을 고치고싶으시면 밤중수유는 반드시 끊어주셔야합니다. 물론 한약과 침치료로 많은 아이들이 호전되고 있습니다만 아이들 질환은 무엇보다 생활관리가 중요하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