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약문의
분당
2010.09.17 01:1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2-14
19개월 여아입니다. 또래아이들도 그렇다는데 저희 아이도 감기가 자주 걸리네요..
보약을 먹여보고 싶은데요..
경희대 한방병원에서 녹용뺀 약을 먹었었는데 잘 먹지않?
보약을 먹여보고 싶은데요..
경희대 한방병원에서 녹용뺀 약을 먹었었는데 잘 먹지않?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추석연휴가 시작되었는데, 준비는 잘 하고 계신지요.
아기가 감기에 자주 걸려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 우리아이의 현재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어머님께서 우리 아이의 체중을 잘못 기입하신듯하여 여쭤볼게요. 아마도 체중이 14.06이라고 적으시려던 것 같은데, 1406이라고 입력이 되어 있네요. 우리 아이의 체중이 14kg이라고 한다면,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체중과 키 모두 100%에 해당합니다. 신장과 체중은 매우 잘 나가고 있지만 호흡기 면역력이 이를 따라가고 있지 못하므로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해주시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생후 만6개월이 지난 뒤부터는 엄마로 받은 면역력이 모두 고갈되어, 감기에 자주 걸리기 쉽습니다. 요즘에는 특히 단체생활의 연령이 점점 빨라지면서,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 여러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감기 등의 잦은 병치레에 걸리는 일이 많지요. 우리 아이의 경우 현재 단체생활을 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알 수 없지만, 만약 단체 생활을 하지 않고도 감기가 잦다면 면역력의 보강의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구요.
* 잦은 감기의 원인 및 한방적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의학에서 호흡기가 약해지는 원인은 아이들의 체질적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비위기운이 약하고 호흡기 기운이 약한 경우 쉽게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둘째, 기관지와 장열이 많은 경우 호흡기의 열로 인해 호흡기가 건조하고 약해지며, 외부 바이러스의 침입을 쉽게 허용하게 됩니다.
셋째, 신장 기운이 약하여 폐의 진액이 부족한 경우 호흡기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처방은 위의 변증에 따라 우리아이의 상태를 판단하여 개별적으로 처방됩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19개월으로 이미 한약을 복용한 적이 있지만 잘 먹지 못했다고 하셨네요. 약 복용이 처음이거나 잘 먹지 못할 경우에는 복용이 쉽고 흡수가 좋은 증류한약을 통해 우리아이의 상태를 도와줄 수 있답니다. 증류 한약은 액체로 되어 있구요, 만약 이것을 잘 먹지 못한다면 환약등의 다른 제형도 있으므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첫돌 보약을 통해 면역력의 기반을 다지면서, 감기 증상이 심해지면 증상을 완화시키며 면역력을 보강하기 위한 탕약을 복용하여 증상을 관리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증상,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경우 면역강화처방과 함께 감기처방을 같이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약 처방 외에도 침치료, 맛사지, 향기 요법 등의 방법을 통해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비용은 아이의 상태에 따라 복용기간 및 처방이 차이가 있으므로 내원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다만, 지금 시기에 한약을 복용하게 된다면 만 3세가 지나서 복용하는 경우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답니다.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우선, 적당한 실내온도와 실내습도를 유지해주세요. 습도는 50~60%를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날씨가 추워도 적어도 하루에 두 번은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는 특히 감기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 외출후에 손을 씻고 입을 헹구게 해주세요. 그리고 찬바람과 호흡계 기능을 저하시키는 아이스크림이나 찬물은 피하시고 온수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평소 가정에서는 찬 음식,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주세요.
그럼에도 상태가 완화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주세요.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