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을 잘안먹어요..
2010.09.21 21:0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8-05
저희 아기가 지금 14개월(59주)인데요 몸무게가 9키로밖에 안나가요
장이 안좋은지 뭐좀 잘못먹었다싶으면 설사를 잘하는데
그러고나면 9키로도 안나갈때가 있어요
우유
장이 안좋은지 뭐좀 잘못먹었다싶으면 설사를 잘하는데
그러고나면 9키로도 안나갈때가 있어요
우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부산 서면 함소아 김민석원장입니다.
14개월인 우리 아이의 체중이 또래보다 적고 밥을 잘 안 먹고 설사를 잘 해서 문의를 주셨네요.
식욕부진이란 아이가 식사 때가 되어도 밥을 먹지 않거나, 먹는 것 자체를 즐기지 않아 입에서 씹기만 하고 삼키려 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즉, 음식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할 뿐 아니라 먹는 것을 싫어하는 것이지요.
식욕부진의 원인에는 비위(소화기)가 약해서, 속열이 많아서, 스트레스를 받아서 등의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우리 아이는 비위가 약할 가능성이 큽니다.
비위는 소화를 주관하는 장기로, 비위가 약하면 체내에 들어온 음식물의 소화에 문제가 생깁니다. 체내로 영양분의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속은 항상 더부룩한 상태로 남게 되므로 아이의 입맛은 떨어지고 체중은 늘지 않습니다. 또한 대변이 묽어지거나 반대로 또끼똥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비위를 약하게 타고 나는 경우도 있고, 후천적으로 한참 성장하는 아이들의 경우 장기의 발달이 완전하지 않아서 밥을 잘 먹다가도 금세 비위의 기운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비위기능을 도와서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고 몸의 기운이 잘 퍼지게 하는 한약을 사용해서 비위를 튼튼하게 합니다.
현재 우리 아이는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있기때문에 식욕부진이 지속된다면 성장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약을 잘 못 먹을까봐 걱정하시고 계시네요. 저희 분원에서는 일반향기탕약은 미리 맛을 보고 처방 할 수 있으며 또한 아이들이 쉽게 먹을 수 있는 증류한약도 준비되어 있으니 한번 내원하시면 도움을 받으 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잘 먹고 무럭무럭 자라길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