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얼굴 아토피가 너무 심합니다

2010.09.23 17:0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1992-05-20
초등학교 3학년때부터 생긴 아토피가 지금까지 말썽을 일으켜 이렇게 상담글 올립니다.
어렸을때는 지금처럼 심하진 않았지만, 계속 치료가 다 끝나지 않아
광주쪽의 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추석연휴로 인하여 답변이 늦은점 사과드립니다.



초등학교 3학년때 아토피가 생기기 시작해서 피부과 연고치료를 병행하시다가 진전이 없이 계속 아토피로 고생하고 계셔서 직접 문의 주신것 같네요.


보통 사춘기 시기가 지난 이후의 성인형아토피는 아이들과는 달리 치료가 잘 되지 않아 치료기간이 조금 오래 걸리고, 그만큼 생활관리에도 좀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동안 스테로이드 치료와 항히스타민제로 치료하셨었는데, 잘 치료되지 않고 조금 좋아지다가 다시 악화가 반복되는 상태가 계속되고 계씨는것 같네요.


일반 한의원 치료를 하시면서 조금 나아지셨는지 모르겠지만, 그동안 음식관리나, 보습관리에 대한 것이 얼마나 병행하고 계셨는지, 그리고 증상이 어느정도 심한지는 진찰을 보시고 이야기 나누어야 할것 같습니다.



얼굴 홍조와 당김, 각질은 아토피에 수반되는 증상으로 피지오겔과 같은 기타 보습제들은 주로 보습에 초점을 맞춘 제품들이고, 함소아에서 나온 메디라인은 한약성분이 추가되어 진정작용과 치료 보조제로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은 오히려 피부면역력을 약화시키고,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인하여 얼굴 부종과 같은 부작용이 동반되고 있는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시고 좀더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집에서 해주시면 좋은 관리방법입니다.


* 보습면 : 보습제는 하루 최소 3번정도 발라주세요. 열이 피부쪽으로 증발하면서 피부가 계속 건조해집니다. 상처가 난 부위나 진물이 나는 부위는 보습제를 바르지 않고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고 조치를 취하도록합니다.



* 음식면 :
* 아래 음식은 속열을 조장할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1. 고기(특히 돼지고기, 닭고기, 곰국, 감자탕)
2. 아이스크림, 치즈
3. 등푸른생선(고등어, 꽁치, 정어리, 삼치, 장어)는 피하고 흰살생선으로 드세요
4. 이외에 초콜렛, 과자, 코코아, 라면, 피자는 드시지 마세요.
5. 쓴맛나는 야채(브로커리, 양상치, 시금치 등)를 많이 먹고 너무 단음식, 튀김, 인스턴트, 가공식품을 피합니다.
6. 어른의 경우 금연, 금주는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