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신생아 아가인데요

잠실 2010.09.24 16:2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7-04
3개월된 남자아이 엄마에요<br>한달전 예방접종을 하고난후에 아기가 놀라는게 심해졌어요 <br><br>예방접종을 한달사이에 두번했는데 두번다 열이올라 하루이틀 예민하게

답변내용

&nbsp;
안녕하세요 어머님 잠실 함소아 한의원 원장 유한정입니다.




우리 아기 예민하고 잠을 잘 자지 못하니 어머님께서 걱정도 크시고 아기를 키우시는데 고생이 많으셨겠습니다.




백일 이전의 아기들은 정상적으로 놀람 반사가 있습니다.

우리 아기 2개월 3주정도 되었는데요. 100일전의 아기들은 정상적으로 잘 놀라곤 합니다. 우리 아기처럼 팔다리를 움찔거리면서 놀라기도 하고 크게 놀란 일이 없이도 움찔거리면서 잠을 잘 못 이루기도 합니다. 우리 아기 백일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몸에 큰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아기 약간 예민한 아기인 것 같습니다.

예방접종을 하기 전에도 낮잠을 40분이상 못자고 소변을 보기 전에 울면서 깨어난다고 하셨는데요. 소변을 봐서 기저귀가 약간 젖는 정도로 일어나서 운다면 예민한 아기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민한 아기는 다른 아기들과 같은 정도의 놀람 자극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더 심하게 놀라고 놀람 증상이 오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아기들이 다 같이 맞는 예방주사의 아픔이 우리 아기에게는 더 크게 느껴졌을 것이고, 주사를 맞고 약간 앓기 까지 했으니 아기는 더 많이 힘들었을 것입니다.




우리아기에게 한약과 침은 아직은 무리입니다.

밤에 아이들이 잠을 잘 못 이루고 자주 깨서 우는 아기들의 경우 6개월 이후라면 소아침, 자석침 시술, 꽃부항요법을 통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기의 경우 아직 이유식도 시작하지 않은 어린 아기여서 한약 복용은 어렵고, 침같은 경우도 자극이 강해서 시술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통증이 전혀 없는 자석침은 시술할 수 있습니다. 보통 주 1회 정도 내원하셔서 침치료 및 부항 요법을 시술하게 됩니다. 한약 복용은 이유식을 시작하고 난 이후에는 증류한약을 복용할수 있습니다.




아기에게 어머님 목소리를 많이 들려주세요.

아기에게 어머님의 목소리는 세상에서 가장 듣기 좋고 친숙한 목소리입니다. 아기가 놀라거나 자다가 깨어서 울때 어머님께서 아기의 이름을 불러주면서 토닥토닥 달래주세요. 꼭 안아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토닥이면서 아기의 이름을 불러주면서 "OO야 엄아 여기에 있어" 라고 아기를 일단 달래주시고 여러번 반복해봐도 아기가 전혀 진정이 되지 않고 더 크게 울거나 하면 그때 안아주셔서 달래주시면 됩니다. 어머님과의 스킨쉽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를 눕히고 어머님께서 아기의 이름을 불러주면서 아기의 이마를 쓰다듬어 주거나 배를 살살 만져주세요.




우리 아기의 놀람 증상이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좋아지지 않고 더 심해진다면 그때는 자석침 치료를 받으러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자석침은 통증이 전혀 없어서 어린 아기도 충분히 시술할 수 있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할 즈음까지 계속 잘 놀란다면 이후에는 증류한약과 침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할수 있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nbsp;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졌습니다. 감기등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