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복용
강남
2010.09.26 18:3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2-10-04
올해 초등2학년 남자아이입니다..많이 마른편이구요
한약을 봄가을로 꾸준히 먹이려고 했는데 이래저래 잊어버리고 잘 안되더군요
지금까지 3번정도 밖에 먹이질 않았는?
한약을 봄가을로 꾸준히 먹이려고 했는데 이래저래 잊어버리고 잘 안되더군요
지금까지 3번정도 밖에 먹이질 않았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추분이 지나고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낮에는 충분히 햇볕을 쬐고, 저녁과 새벽에는 창 밖 냉기 조심하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7 세 11 개월인 아이가 언제 한약을 먹는 것이 좋을지 문의하셨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127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55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23 ㎏으로 100 명 중 20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마르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한약은 인체의 음양허실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역할을 하는 치료입니다. 음양은 몸에 뜨거운 기운이나 차가운 기운 사이에서 어느 기운의 성질을 띠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고, 허실은 몸의 기운이 허약한지 병세가 너무 강한지 보는 것입니다. 이런 음양과 허실의 불균형을 보일 때 한약을 쓰면, 인체가 건강한 상태가 되고, 성장과 면역, 학습 집중력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몸 상태의 불균형이 보이는 시점이 한약을 먹기에 아주 알맞는 시기입니다. 현재 아이가 마른 상태이기 때문에 몸 상태를 살펴 보고 어느 정도 기간 동안 먹는 것이 좋은지 확인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약으로 몸 상태의 균형을 어느 정도 맞춘 후에, 정기적으로 확인을 해서 필요한 생활 관리를 하면서 한약이 필요한 정도가 되면 그 때 복약하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