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설사를 하는데 채증이 이유일 수도 있나요?

2010.09.28 10:5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01
현재 8개월된 여아입니다.
키나 몸무게는 또래보다 크다고 하더라구요.
먹는 것은 잘 먹는 편인데 좀 게워내는 것이 잦습니다.
이맘때 기는거 연습하고 움직임이 많아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이제 8개월된 아이가 평소에도 잘 게워내는 게 잦은 편인데 최근 4일전부터 변이 좀 물러져서 걱정이 되시는 상황이네요. 특히 1달전 고열을 동반한 구토증상이 나타났는데 별 처치없이 회복은 되었지만 이후 먹는 것도 덜하고 이번에 설사까지 같이 하는 게 체한 것이 풀리지 않고 계속되는 것은 아닌가 의심스럽기도 한다고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위장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음식을 먹고 나서 자주 게워내는 것 자체는 크게 걱정학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우리 아이 변상태가 지금까지 쭉 괜찮다가 지금 3~4일 정도 약간 질게 보는 상태인데요. 당연히 아이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컨디션이나 먹는 것 등에 따라서 변이 좀 물러질 수 있습니다. 하루에 4~5회 이상 변을 보거나 물처럼 본다면 빨리 치료를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고 하루 2~3번 정도 무른 변을 보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제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 1달전 체끼가 나타난 것처럼 보였던 증상(고열을 동반한 구토)이 아직까지도 아이에게 불편함을 주는가 하는 문제인데요. 아이가 체끼이든 원인불명의 고열이었든 아프고나면 식욕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문제를 지금의 설사와 연결하기는 조금 개연성이 약해보입니다. 체한 것은 급작스럽게 나타나는 문제인 경우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그 때 당시만 잘 넘긴다면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아이가 체했다면 보통 미열을 동반하면서 계속적으로 배가 아프다고 울거나 구토 증상이 나타나겠지요, 이 때 어른들처럼 집에서 손가락을 따 줄 수도 있고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손가락을 따주거나 소화제 개념의 한약을 조금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체했다"라는 것은 양방병명이 아니기 때문에 소아과에 가셔서는 별다른 조치를 해 주지는 않습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드렸는데, 당장 우리 아이는 다른 문제가 있어서 설사가 나타난 것은 아닌 걸로 보입니다. 지금처럼 먹는 것을 부드럽게 바꾸시고 지켜보시다가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가까운 소아과나 소아한의원에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나 그에 동반한 장염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