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살이 안찌는 아기

노원 2010.09.29 18:1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8-25
13개월 남아입니다..또래에서 중간보다 조금 작은 편입니다 키도 몸무게도.
이유식 시작하고부터 분유건 이유식이건 먹으면 거의 바로 응아를 해요
응아가 묽다싶으면 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최승용원장입니다.


찬 바람이 아침저녁으로 불더니 이젠 단풍이 물들기 시작했네요. 이번 주말에는 가족들과 함께 소풍을 나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먼저 아이 성장체크를 하겠습니다.

아드님의 또래아이 100명을 키 순으로 세웠을 때 앞에서 23번째에 해당하고, 몸무게 순으로 세우면 앞에서 36번째에 해당하여 조금 작은 편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세 돌까지는 아이가 가장 빨리 자라는 시기로, 특히 이 무렵에는 체중을 최대한 늘려놓는 것이 평생의 성장에 밑거름이 됩니다.


그런데, 아이가 식사 후에 무른 변을 자주 보아 걱정이 되셔서 문의주셨네요.


**사실 아이의 대변의 횟수나 묽은 정도는 부모님의 성향을 닮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의 성장 패턴을 볼 때도 부모님을 닮는 경우가 많은데 혹시 아버님의 키가 어느 정도 이신지?


어쨌든 아이가 더 예쁜 변을 보고 더 단단해 진다면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 자명합니다. 특히나 5세 이하의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장을 통한 영양 흡수가 성장에 큰 비율을 차지하므로 이 시기에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치료는 앞으로 10여년간 사춘기까지 이르는 장기간의 성장의 먼 길을 가는데 커다란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장을 튼튼하게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단 것, 찬 것을 덜 먹는 것입니다. 당분은 장의 활동을 무력하게 하고 설사를 잦게 하며 찬 음식도 장을 얼어붙게 하여 장의 흡수 능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정장제 한 가지 쯤은 먹여야겠지요. 마침 함소아에서 생산 중인 바이오 락토가 있으니 애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장 이외에 다른 부분에서 한의학적으로 도와줄 면이 있을지 모르니 가까운 어린이 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면 더욱 좋겠네요.


진료 현장에서 성장이 좀 더딘 아이들을 만날 때 건강한 아이들이 작게 자란다면 사실 우리가 해줄 일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이 아이처럼 장에도 도와줄 면이 많다면 이후 성장에도 큰 기대를 해볼 수 있으니 오히려 기쁜 일이라 할 수 있겠네요.


일교차가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낮에 쬐는 가을 햇살이 아이의 뼈를 튼튼하게 하니 바람이 없는 날에는 마음껏 뛰놀게 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