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문의드려요

분당 2010.10.05 20:1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1999-05-04
12세 남자아이예요..
여름에는 괜찮은데 요즘처럼 저녁에 찬바람이 불때 따뜻한 실내에 있으면 왼쪽귀가
빨갛게 달아오르네요..귓볼이 달아오르니깐 집중이 안된다고 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일교차가 심한 날씨인데 가족분들 건강은 잘 유지하고 계신지요.


우리 아이의 피부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 피부증상의 원인 및 한방적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우리아이는 만11세 4개월으로, 날씨가 추울 때 따뜻한 곳에 있으면 한쪽 귀에 발적이 발생한다고 하셨네요.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외부의 물리적 요인에 의한 '한냉성 두드러기'로 보입니다. 이는 찬 공기에 노출 후 다시 몸이 더워질 때 발생하는 두드러기의 한 형태로, 만성으로 진행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두드러기의 원인은 스트레스 및 인스턴트식품의 섭취, 유전적 요인 등의 많은 요소가 관여하고 있답니다. 더불어, 요즘과 같은 일교차가 심한 가을 환절기에는 피부 면역력이 저하되어 두드러기와 같은 피부 질환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아이의 경우 이제 만11세를 넘기면서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을 수 있겠네요. 이렇게 유전, 체질적인 요인과 더불어 환경적 요인과 스트레스가 합쳐져 왼쪽귀의 증상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져서 생활에 불편이 있거나 힘들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더욱 힘들 수 있으므로 한번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평소 인스턴트나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해주시고, 평소 긍정적 마음으로 생활하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해당부위의 가려움이 심하다면, 얼음수건을 대어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불어 적당한 근력운동을 통해 땀을 충분히 발산시켜주고, 컴퓨터나 TV시청은 한자세로 오래 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과 같은 가을 환절기에는, 햇볓이 따사로운 오후경에 1~2시간정도 충분히 뛰어놀 시간을 갖는 것도 피부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덧붙여서 어머니가 적어주신 키와 체중에 따르자면,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체중은 22%, 키는 65% 정도에 해당합니다. 키는 잘 자라고 있지만, 상당히 마른 편으로 키-체중간 균형이 좋지 않은 편이네요. 이는 호흡기 및 피부의 면역력 상태와도 관련이 있으므로 보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상태가 완화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주세요.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