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감기로 인하여 상담드립니다.
2010.10.06 13:0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06-15
2008년6월15일생(키:89cm/ 몸무게:14kg)여아와 <br>2009년12월9일생(키:75cm/몸무게:11kg<<정확치않습니다)남아를 키우고있는 엄마입니다.<br>단 한번도 한약이란걸 먹여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관악 함소아 박현정 원장입니다^^
아이들이 감기가 잦고 오래 가서 걱정이신가 봅니다.
두 아이 다 몸무게와 체중은 좋은데 이렇게 감기가 자주 걸리는 것은 체중 몸무게와 관계 없이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감기에 쉽게 걸리고 쉽게 진행되며 잘 낫지 않는 경우의 아이들을 폐계 허약아로 보고 소아 한의원에서는 폐기능을 강화하는 보약을 쓰게 딥니다. 큰 아이 같이 약간의 천식끼가 있는 아이들은 알러지 체질이라 더욱 그렇습니다.
무엇을 먹여야 할 지 어떤 보약을 써야 할 지는 아이를 직접 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수백가지의 탕약 중에 선택해야 하며 그것 또한 어떤 약재는 더 넣고 덜 넣는 등의 개개인에 맞는 처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열이 많은 편이면 땀이 나서 식는 과정에서 감기가 걸릴 수 있으니 열을 좀 식혀주는 약재도 들어가겠구요.
다만, 위에서 설명했듯이 폐계허약아에 준해 전체적인 기본 면역력을 좋아지게 하는 보약 처방으로 나갈 것이며 보통 한 달 정도 복용한 후 4개월 마다 다시 내원해서 한번씩 더 치료하게 됩니다. 치료 기간 동안에는 침치료 뜸치료 호흡기 치료도 병행하게 됩니다.
면역력은 단 한번의 처방과 보약으로 좋아지는 것이 아니고 1년 정도 꾸준히 늘려나가는 것이 제일 바람직합니다. (1년 내내 약을 먹는 것이 아니라 3~4개월마다 와서 면역력을 보강하는 것입니다). 면역력은 감기를 이겨내면서 커지는 것이기 때문에 보약이란 감기를 이겨낼 수 있는 건강한 몸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아이들이 가을 겨울을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한의원에 한 번 내원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