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예방과 보약의 관계

잠실 2010.10.06 13: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3-08-07
일반 소아과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후 처방하게 되는 항생제....!!
환절기만 되면 감기땜에 걱정이 됩니다. 가족중 누군가 감기를 갖고
있으면 여지없이 전이가 되어 심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잠실 함소아 한의원 유한정 원장입니다.




이제 완연한 가을이 와서 하늘이 아주 맑습니다. 하지만 바람도 쌀쌀해지고, 일교차가 커져서 우리 아이들이 감기 걸리기 쉬운 계절이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 항생제 덜 먹이고 싶은데 환절기마다 감기에 걸려 어쩔수 없이 항생제를 먹이게 되니 많이 속상하시지요? 거기다가 올해 학교에 입학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열감기로 우리 아이가 고생도 했네요. 우리 아이 감기 덜 걸렸으면 하는 마음으로 홍삼을 4개월이나 복용했는데 아이에게 잘 맞는건지 궁금하기도 하고 어른들은 먹이지 말라 하시고 우리 아이 감기 덜 걸리려면 어찌해야하나 하는 것도 궁금하신것 같습니다. 아이와 함께 내원해주시면 자세하게 진찰해 보고 더 자세하게 도와드릴 수 있을텐데 저도 아쉽습니다. 일단 어머님께서 주신 정보를 가지고 최대한 도와드리겠습니다.




우리 아이 속열있는 체질로 보여집니다.

우리 아이 땀을 많이 흘리고, 밤에 이불을 잘 안 덮을려고 한다고 하셨습니다. 혹시 우리 아이 찬물 찾고, 대변도 단단한 편이고 한다면 속열이 있는 아이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 아이 정도의 나이라면 이불을 덥지 않으려는 아이가 많습니다. 단순히 밤에 이불을 차내고 잔다고 해서 열이 많은 아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속열이 있는 아이들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도 많고 우리 아이도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움증이 약간 있기 때문에 속열이 있는 체질로 보여집니다. 속열이 밖으로 배출되는 과정에서 피부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 속열을 내려주면서 기관지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해야 합니다.

속열이 있는 아이들이 여름에 찬 것을 많이 먹고, 에어컨 바람 많이 쏘이고 하면 속열이 안에서 점점 뭉쳐서 호흡기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여름에 이렇게 생활을 하면 가을에 고생을 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는 속열을 풀어주면서 기관지 호흡기면역력을 보강할 필요가 있습니다. 홍삼은 체질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기관지 호흡기계 면역력을 길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속열을 내리는 것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 아이는 속열을 내려주어야 기관지 호흡기 면역력이 더욱 튼튼해지는 아이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이면 감기 심하게 하지 않을 나이가 되었는데도 올초에 감기를 심하게 했다고 하니 우리 아니 호흡기 면역력이 약한편입니다.




낮에 햇볕을 쬐면서 땀흘리게 해주세요.

낮에 햇볕이 뜨겁고 온도가 높을때(12시~4시)아이가 밖에서 땀흘리며 뛰어놀게 해주세요. 아이에게 생야채(샐러드)나 살짝 데친 신선한 야채를 많이 먹게 해주세요. 아몬드, 땅콩, 잣 과 같은 견과류도 먹여주세요. 밤에 잘 때 창가나 벽쪽에 붙어서 자지 않도록 해주시고, 밤에는 찬 것은 먹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런 생활습관이 속열을 내리고 아이의 호흡기 면역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와 함께 내원해주세요.

우리 아이 마른 아이입니다. 키는 또래보다 큰편이지만 체중이 키에 비하여 적게 나가는 약간 마른 체형입니다. 어른으로 치자면 키 171정도에 약간 마른 체형 떠올리시면 됩니다.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자세하게 진찰을 받고 아이의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일교차가 큰 날씨에 우리 아이와 어머님 모두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