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월 딸을 둔 엄마입니다.
분당
2010.10.07 16:3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8-20
13개월까지 모유수유했구요.
5일전부터 젖을 뗐습니다.
18개월까지는 먹이고 싶었지만,
워낙 찌찌만 좋아해서, 이유식도 안먹고, 기타 과일 간식등등 전혀 먹질않았어요
5일전부터 젖을 뗐습니다.
18개월까지는 먹이고 싶었지만,
워낙 찌찌만 좋아해서, 이유식도 안먹고, 기타 과일 간식등등 전혀 먹질않았어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요즘은 가을볕이 좋습니다. 점심시간에 가을 볕을 등으로 받으면 온 몸이 따뜻해지면서 기분도 좋아지고, 몸도 건강해지는 기분이 들지요.
13개월 따님이 변비로 고생하고 있군요. 젖떼기 전에는 그래도 심하지 않더니, 젖떼고 나서 많이 심해져 요 며칠은 아기도 힘들고, 엄마랑 할머니도 마음이 많이 아프셨겠습니다.
적어주신 내용을 보니, 현재 따님의 경우엔, 소화기 상태도 점검하고, 먹는 종류들도 점검이 필요한 상태네요.
일단 이유식 먹는 양이 적고, 물도 안 먹는 아기인지라 변비가 생기기 쉬운 상태네요.
** 변비를 돕는 생활 습관 **
현미.콩.감자.고구마.양상추.브로콜리.오이.당근.무.미역.다시마.사과.배.귤 등이 변비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유식 재료로 사용해보세요.
그리고, 물을 자주 먹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아기 컵(물병)을 여러 개 준비하셔서 아기가 자주 생활하는 공간에 하나씩 놓아두시고, 자주 먹도록 해주세요. ]
평소 식사를 한지 2시간 정도가 지난 후 배꼽주변을 시계방향을 50회 부드럽게 눌러주는 마사지를 통해 배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바나나.쑥.도라지(탄닌함유).아이스크림.치즈.햄.튀김.면류.빵.과자.가공식품 류는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삼가주시고요.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도 장기능강화, 배변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성장상태 **
따님 성장상태를 살펴보면, 또래 100명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부터 1번이라고 할 때, 키는 50번, 몸무게 78번 정도로 성장상태는 좋습니다.
이유식을 안 먹는 편이라고 하셨는데, 체중이 좋은 것을 보면, 젖양이 충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다행히 현재는 성장상태는 훌륭한 편입니다만, 변비가 오래되면 성장에도 방해가 되므로 신경써 주세요.
** 변비에 대한 한의학적 원인 및 치료 **
소화기가 불편하거나 식적이 오래되면 변비를 함께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적을 개선하는 한약과 생활습관으로 변비를 치료하게 됩니다.
장에 열이 많아도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아지는 경우가 생기지요. 속열을 다스리고, 장의 열을 다스려 변비를 치료합니다.
위의 두가지 모두의 경우에서 말씀주신 설태(백태)에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기타 다른 증상 및 진맥을 통해, 아이 상태를 직접 진찰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기운 자체가 부족하여 장의 운동이 잘 안되는 아이들도 있어, 이런 경우, 기혈을 보강하는 한약을 처방하여 변비를 치료하게 되구요.
위에서 말씀드린 생활관리법 실천해보시고, 일간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의 진찰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