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엄마를 싫어하는 아기..

강남 2010.10.09 15:3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01
안녕하세요? 생후80일 아가엄마예요

전 요즘 고민이 있어요,,,아가가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도 따르는데

정작 엄마인 저에게 안기면 하루종일 안달래지고 울고 때리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점점 가을이 가고 있으면서 나날이 날씨가 급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낮에는 충분히 햇볕을 쬐고, 저녁과 새벽에는 일교차 조심하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곧 3 개월이 되는 아기가 잘 울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지난주와 키와 몸무게 수치가 같다면, 아이의 체형은, 키는 59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17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7 ㎏으로 100 명 중 65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잘 자라는 모양입니다.


초보 엄마가 아기 울음의 의미를 알고 있다면 좀 더 수월하게 아기를 키울 수 있습니다. 아기가 우는 것은 어른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입니다. 이때는 아기에게 다가가 불편한 점이 없는지 살피고 얼리주는 것이 좋습니다. 독립성을 키워준다고 울음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아기의 울음은 자신의 의사 표현이기 때문에 엄마가 무시할 경우 탐색 활동이나 호기심 활동이 줄어들고 자칫 애착형성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배가 고플 때, 기저귀가 축축할 때, 졸릴 때, 아플 때 웁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아기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거나 안고 부드럽게 흔들어주십시오. 장난감을 보여주거나 몸을 따뜻하게 감싸주고 구석에서 재우는 등의 방법으로 울음을 달래주십시오.


단, 아기가 운다고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는 마십시오. 우는 것은 정상적인 발달 과정이므로 조바심을 내거나 신경질을 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엄마를 싫어하는 것으로 생각하실 정도면 어머니도 많이 힘드신 것 같습니다. 어머니도 몸 상태를 확인해서 아기와 같이 좋아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울 때는, 1. 배가 고파요. 2. 기저귀가 젖었어요. 3. 잠이 와요. 4. 배가 아파요. 5. 공기가 탁해요. 순으로 확인해보십시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신문(손목 안쪽 가로금의 뒤), 심수(제5 등뼈와 제6 등뼈 극상 돌기 사이에서 양옆으로 두 치 떨어진 곳),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기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기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기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