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증세에 대해

2010.10.11 13: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1-30
저희 딸이 감기를 1년에 안하는 날이 없을정도로 거의 달고 사는 정도인데요

이비인후과에서는 원래 기관지가 안좋다고 감기가 조금만 걸려도 숨소리가 거칠어 진다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서면함소아 최은영 원장입니다.


 


감기를 계속 하는데, 열이 많이 나고, 기관지도 약하고, 먹는것, 자는것도 신통치 않다고 문의주셨네요.


아마 아이 체중도 잘 안 늘고 있을 거구요, 갈수록 아이는 예민해지기 쉽고, 계속 잔병치레를 하고 있으니 마음이 많이 답답하실 듯 합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잘 성장하기 위해서는 '잘 먹고, 잘 자고, 잔병치레를 안 하는' 이 3가지가 되어야 합니다.


이 중 하나라도 부실하면 성장에 쓰여야 할 에너지가 충분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아이가 건강하게 클 수 있도록 이 3가지 면을 균형있게 잘 할수 있도록 한약을 이용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아이들마다 오장육부의 균형이 다르고,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아이는 기력을 보충해주어야 하고, 어떤 아이는 따뜻한 양기를 보강해야 하고, 어떤 아이는 혈을 보강하는 등 아이들마다 치료 방법이 다양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는 아마 작게 먹고, 움직임만 많아 '음혈부족' 상황인 듯하구요.


이렇게 되면 몸속의 물기운은 줄어들고 불기운만 솟아올라서 (마른 뜨거운 열기)


열도 잘 나고, 기관지도 건조해지기 때문에 감기만 들면 기관지증상이 많고, 밥보다는 시원한류만 찾고, 밤에 잠도 잘 안 오는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이런 상황에서는 몸전체를 촉촉히 해주고, 거름이 될 영양분을 보강해주는 한약치료를 하게 되며,


마른 열기가 줄어들고, 몸이 영양이 되면서 제반 증상들이 다 같이 좋아질수 있습니다.


어머님들은 밥만 잘 먹어도 이렇지 않을거라 생각하시지만, 몸이 안 좋은 상황에서 밥 잘 먹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아무쪼록 한창 성장할 시기를 그냥 지나치지 말고, 우리 아이 가까운 소아한의원에서 면밀히 진찰하고 한방 치료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겠습니다.


 


어느정도 도움이 되셨는지요.


아무쪼록 우리 아이, 어머님 더 건강한 가을 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