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심각한 변비!

창원 2010.10.13 14:2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8-12
26개월된 여아입니다. 몇달전부터 변비가 와서 2-3일에 한번 변을 볼때마다 피가나고 아이도 울고불고 <br>난리도 아님니다. 변을 볼때마다 너무 힘들게 보니 이제는 엄마?

답변내용

&nbsp;
어머님,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의 이기보 원장입니다.


따님이 변비로 힘들어해서 걱정하시고 어떻게 하면 나을수 있는지 궁금해 하셨네요.

&nbsp;


먼저 성장 상태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따님의 신장은 86cm 로 30 퍼센타일 정도이고 체중은 11.5kg 으로 36 퍼센타일 정도입니다. 또래 아이들보다 약간 작지만 신장과 체중은 밸런스가 있는 편입니다.

&nbsp;

올려주신 글로 현재 따님의 상태를 살펴보면,


1. 몇 달 전부터 변비증상이 생겼음.


2. 변을 볼 때마다 피가남


3. 정장제, 프룬쥬스 등을 먹었지만 효과 없었음


정도입니다.

&nbsp;

1번 - 원래 변비 증상이 없었는데 새로 변비가 생겼다는 것은 식생활에서 문제가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몇 달 전이라면 현재 따님이 2세 2개월 이므로 18개월~24개월 정도가 되겠네요. 이 시기 아이들은 미운세살이라고 하듯이 고집이 엄청 심할 때입니다. 밥 잘 먹던 아이도 갑자기 밥을 안 먹으면서 군것질만 하려고 하는 시기라 어머님들께서 고생을 할 시기입니다.


정해진 시간에 먹는 식습관이아니라 " 배고플 때, 아무 것이나, 양 조절 없이 "&nbsp; 먹기 시작하면 소화기 계통에 탈이 나게 됩니다. 비위에서 소화를 제대로 못 시킨 것들이 장 쪽으로 넘어가게 되고 장 쪽에서는 소화 안된 음식물들을 흡수하지를 못하게 되며, 이런 덩이진 것들이 뭉치고 뭉쳐 장내 이동속도가 저하되면서 변비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약이나 건강식품을 복용하기 전에 우선 식습관 자체를 관찰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nbsp;

2번 - 변을 볼 때마다 피가 난다는 것은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혈변은 항문 괄약근의 어딘가가 찢어져서 나오는 것인데, 어딘가 찢어졌다면 변이 나오면서 그 상처에 직접적으로 닿게 되어 다른 기타 세균들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버립니다. 당연이 세균성 질환이나 박테리아성 질환에 이환되기 쉽겠지요.


그리고 항문 괄약근은 다른 피부들 보다 상처가 치유 되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약 한 달이라는 시간이 필요한데 2~3일에 변을 볼 때마다 찢어진다면 찢어진 부위는 치유되기 어렵고 변비가 개선된다 하더라도 큰 흉터를 간직할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항문 괄약근이 치유될 수 있게 하루빨리 변상태를 개선 시켜야 할 듯 싶습니다.

&nbsp;

3번 - 정장제, 프룬쥬스 등을 먹였지만 효과가 없었다는 것은 변비의 원인이 장내 환경 때문만은 아니란 것을 의미합니다.


앞서 1번과 같이 식생활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장내환경은 좋지만 체액이나 수분이 부족해서 변이 미끄러지지를 못하거나, 장의 운동능력이 저하되어 변의 진행 속도가 느려도 변비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정장제, 섬유질 식품으로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많지요.

&nbsp;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아이의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 약이나 식품을 복용하는 것도 좋지만 식습관 자체를 먼저 관찰해보고 개선시킬 것이 있으면 먼저 식습관부터 개선시켜야 하고, 혈변의 예후는 좋지 않으므로 하루빨리 개선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nbsp;

마지막으로 아직 어려서 한약이 입에 맞지 않을 것 같아 걱정하셨는데 따님의 경우 다른 음식을 잘 먹는 것으로 보아 한약 역시 잘 먹어낼 듯도 하네요.

&nbsp;

어머님, 어떻게 도움이 되셨습니까?


따님이 하루빨리 변상태가 개선되어 건강하게 자라났으면 좋겠습니다.

&nbsp;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