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70일 된 아기 인데요-

창원 2010.10.14 00:1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7-23
코감기에 걸린지 약 3주가 되어가는데,
가까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도 전혀 호전되지 않습니다.

심하게 그렁그렁 하고, 콧물이 흐르기도 하고,
식염수를 넣고 콧물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한의원 이병호 원장입니다.


아기가 코감기가 오래 가고 있네요. 이제 생후 70일 정도 되었으니 한창 젖을 빨고 많이 자고 할 때인데, 코감기에 코막힘이 심하니 젖먹을 때도 힘들고, 잠잘 때도 힘들어하는게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겠어요.


게다가 벌써 3주째인데 아직 코가 정리가 잘안되고 있다니 어린 아기가 많이 힘들겠습니다.


콧물은 우리 몸의 입장에서 보면 대,소변과 똑같은 노폐물입니다. 몸 안의 면역세포들이 감기와 싸무면서 감기 바이러스도 죽고, 몸 안의 면역세포들도 죽는데요. 그것들이 몸속에 남아있으면 좋지 않기 때문에 코나 기관지 점막을 통해서 배출하는 것이 콧물, 가래입니다.


그래서, 이 콧물 가래는 몸 밖으로 어떻게든 나와야 하는데, 그 과정에 콧물이 나오고, 코가 막히고, 그것때문에 기침을 하게 되어 생활에 불편함이 생기는 것이지요.
따라서 치료가 필요한 것이구요.


한의학에서는 이런 콧물 가래를 말리는 약을 주지 않구요. 오히려 빠져나오게 하는 약을 줍니다. 콧물 가래는 결국 몸 밖으로 나와야지만 증상이 좋아지는 것이므로 잘 빠져나오게 도와만 주면 괜찮아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밖에서 억지로 빼준다고 콧물이 다 뺘져나오는게 아니라 몸이 스스로 잘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으로 가는 것입니다.


70일 된 아기지만 과립제 같은 약으로 치료해 줄 수 있구요. 아프지 않은 자석침 같은 걸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