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키가 너무 작아요~

인천 2010.10.14 22:2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1999-09-13
만2년째 해외(말레이시아)에서 생활하고 있으면서 간간히 친정에 부탁해 홍삼류에 한약을 년2회정도 먹이고 있는데 또래 아이들보다 키도 적고 몸무게도 적어 걱정이네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함소아 양승헌 원장입니다. 사춘기에 들어선 윤지의 키 때문에 걱정되어 문의주셨군요. 


부모님의 키가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비율은 30% 정도에 불과합니다. 그보다는 환경이나 영양, 정서적 요인 등의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더 많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이 잘 되고 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우선 키와 몸무게가 또래에서 몇 번째 정도를 하고 있는지 보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합니다. 윤지는 지금 또래 아이들 100명을 기준으로 작은 아이를 1번, 가장 큰 아이를 100번으로 가정했을 때 키는 33번째, 몸무게는 12번째에 해당합니다. 다소간 마른 친구로 보이네요. 
 그 다음에는 정확하게 뼈 나이는 얼마인지, 또 성장판은 잘 열려져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흔히 성장판 검사라고 알고 계시는 검사를 하게 됩니다. X-ray로 손목뼈와 무릎부위를 찍어서 뼈 나이와 성장판 상태를 점검하게 됩니다. 간혹 뼈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많은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나이가 비해 사춘기가 빨리 오기 때문에 일찍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자 아이들의 경우 초경이 시작되면서 성장은 마무리 단계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 기간을 사춘기라고 하는 제2성장 급진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평생의 키가 크게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한방에서는 아이 각각의 체질과 상태에 따라 기본 처방이 달라지는데, 아이가 소화기가 약하고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 선천적으로 신장과 뼈가 약한 경우가 가장 많으며, 아이의 상태와 체질에 맞춰 처방을 사용하게 됩니다. 비만, 알레르기 등 다른 질병이 있어서 성장에 영향을 주고 있는 상태라면 원인 치료부터 먼저 하고, 나중에 성장치료를 이어서 하게 됩니다. 키 크는데 도움이 되는 한약 처방은 정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체질이나 현재 몸 상태에 따라 처방은 달라지게 되어 아이를 직접 보지 못 한 상태에서 한약만을 처방해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집에서는 이렇게 돌보세요
잘 크기 위해서는 우선 잘 먹어야 합니다. 빵이나 과자 같은 간식을 줄이고,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적당한 양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이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는 데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는 밤 9시에서 새벽 1시 사이에는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이때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으므로 성장이 늦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팔, 다리를 늘이는 스트레칭과 성장판을 자극하는 체조도 키 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족스런 답변이 못 된 듯 싶어 죄송합니다. 윤지 건강하고 무럭무럭 잘 크길 바라겠습니다.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