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날 목동 이종훈 원장님께 진료받고 왔는데.. 궁금한게 있어서요..
목동
2010.10.17 11:0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06-20
원장님 안녕하세요?? 토요일 오후에 원장님께 진료받고 온 김수아 엄마입니다..
제가 그때 못여쭤봐서 질문드립니다..
수아가 입냄새가 많이 났는데.. 원인이 무엇이며 ?
제가 그때 못여쭤봐서 질문드립니다..
수아가 입냄새가 많이 났는데.. 원인이 무엇이며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함소아 이종훈 원장입니다.
이번 가을은 유난히 짧아 보입니다. 한 낮의 바람도 겨울 바람처럼 날이서서 옷깃을 여미우게 되네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세요
수아의 나이가 이제 만 3세 3개월 이네요. 만3세~6세는 일생에 걸쳐 가장 호흡기 감염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연령대 입니다. 특히 환절기때 호흡기 관리를 잘 해 주시면 수아의 면역력이 튼튼해 질 뿐만 아니라, 성장 발육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아가 이번 가을 잘 보낼 수 있도록 잘 관리해 주세요.
먼저 수아가 입냄새가 많이 나는데 원인과 치료법이 무엇인지 물어 보셨네요. 입냄새가 나는 첫째 원인은 혀에 낀 백태 입니다. 수아는 혀에 태가 두껍게 끼어 있는데요. 근본적인 원인은 몸에 습열이 많기 때문입니다. 더운 여름이 되면 음식이 부패되기 쉽듯이 몸에 열이 많으면 설태가 두껍게 생기고, 염증이 잘생기고, 평소에 땀을 많이 흘리며, 변이 딱딱하게 굳기도합니다.
수아가 복용하는 처방에는 이런 습열을 없애주는 한약재가 들어 있습니다. 후덥지근한 수아의 몸을 청명한 가을처럼 만들어 주는 한약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거에요. 습열이 줄어들면, 설태가 줄어들고, 입냄새도 좋아질거에요.
그리고 음식 조절 말고 배에 가스를 조절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물어 보셨네요.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소화기가 약하기 때문입니다. 동의보감에 보면 식후 200보를 걸으면 비위가 튼튼해 진다는 말이 있는데요, 아이같은 경우는 땀을 조금 흘릴 정도로 뛰어 놀게 하면 몸에 있던 습열도 빠지고, 비위도 튼튼해져 소화기에 가스가 차는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증이 해결이 되셨나요? 답변이 미흡했거나,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 상담해 주세요. 오늘 하루도 좋은 날 되시구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