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가 초점을 못 맞추네요

잠실 2010.10.18 17:1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4-08
안녕하세요 6개월된 엄마입니다.
저희 아이는 2.5kg으로 태어나서 여태까지 감기한번 걸리지 안고 잘 자랐는데요
아직가지 눈을 못 맞추고 있네요...그리고 태어날때부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잠실 함소아 한의원 유한정 원장입니다.




우리 아기 태어날 때 작게 태어났는데도 지금까지 감기 안하고 건강하게 자라주었네요. 감기로 고생하지는 않았지만 우리 아기 키와 체중은 또래보다 약간 작은 편입니다.




지금부터가 중요합니다.

태어나서 6개월까지는 어머님으로부터 받은 면역력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6개월이 지나고 나면 엄마로부터 받은 면역력은 거의 대부분 없어지고 스스로의 힘으로 감기를 이겨내야 합니다. 보통 아기들은 6개월이 넘어서면부터 첫 감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이러스에 처음으로 노출이 되고 스스로의 힘만으로 이겨내야 하기 때문에 세돌 이전의 감기는 심하게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게 태어난 것은 자궁 안에서 충분히 성장하지 못하고 태어났다는 의미입니다. 그만큼 몸도 약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첫 감기를 앓게 될 시기이고 지금부터 앓는 감기를 아이 스스로 이겨낼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우리 아기 뱃골이 작은 편인것 같네요

우리 아기 분유를 120을 조금 못 먹고 2시간 간격으로 자주 먹네요. 보통 6개월 정도 아기라면 분유를 한번에 200정도, 4~5시간 정도 간격으로 먹게 되는데 우리 아기 먹는 양으로 보아서 뱃골이 작은 것 같습니다. 다행히 이유식은 잘 먹어주네요.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점차로 분유보다는 이유식으로 영양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앞으로 이유식을 잘 먹어주면 아이의 성장은 점차 좋아질것입니다. 분유는 먹이는 횟수를 늘리셔서 하루에 총1000㎖정도 먹여 주시면 됩니다. 두돌즈음까지 따라잡기 성장을 통하여 표준 체중과 키가 되지 않으면 앞으로의 키가 계속 작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린 아기들에게 결막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조금만 건조해도 코가 잘 막히고, 코에 문제가 생기면 눈에도 잘 문제가 생깁니다. 눈을 위생적으로 관리해주시고, 안과에서 처방받으신 안약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결막염이 온다고 해서 아이 눈에 큰 문제가 생기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아기가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것은 안과전문의 선생님과 상담한후에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면 됩니다. 서울대병원에서 진단한것처럼 원시라고 해서 지금과 같은 상태가 지속되는 것은 아니고, 안경 등으로 교정을 해주면 차차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큰 문제가 없으면 돌 즈음에 내원해주세요

우리 아기 돌즈음에 내원하셔서 우리 아기가 첫 1년동안 잘 자랐는지, 크게 약한 곳은 없는지 점검한 후에 첫돌 보강처방을 받으면 아이의 성장과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돌 전이라도 우리 아기가 감기가 2주이상 간다던가 하는 일이 있으면 그 전에라도 내원해주세요. 점검후에 약한 호흡기를 보강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일교차가 큰 가을입니다. 우리 아기와 어머님 모두 감기등 생활관리에 주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