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문의드립니다.

노원 2010.10.19 13:5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6-30
함소아에서 약을짓고 저번주에 약을 다 먹인상태구요..<br>그떄 우유가 소화가 안되므로 우유대신 두유나 요구르트먹이라고하셔서 그렇게 하고있지만..<br>여전히 밥은 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최승용 원장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부는 바람이 제법 쌀쌀하네요. 따뜻하게 입으셨나요? 보온에 신경써서 감기 조심하세요^^


지효가 밥을 잘 안 먹어서 걱정이 되시는군요. 우유를 재개하고 싶으시다구요?
&nbsp;
**우유를 다시 먹이는 게 좋을까요?
생우유는 어린 아이들이 소화시키기 가장 힘든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음식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큰 요인이 되기도 하구요. 지효는 늘 소화가 안 되는 상태가 지속되어 왔던 것 같습니다. 이를 '식적(食積)'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한약 복용도 중요하지만 생활 습관 개선이 더욱 중요합니다. 우유를 끊어도 식욕부진이 지속된다면 원래대로 우유를 재개하셔도 되겠습니다.


**밥먹이느라 고생이 많으시죠?
지금이 가장 밥을 안 먹는 시기입니다. 제가 두 달에 한 번 아이의 체중 증가세를 관찰하고자 하는 이유도 그렇게 안 먹는 가운데에도 체중이 늘어나고 있는지를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조금 먹어도 잘 크는 아이가 있고, 반대로 열심히 먹여도 잘 안 자라는 아이도 있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아이가 밥을 잘 먹는지 여부보다는 체중이 수월하게 늘어나는지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키 체중 및 소화기 상태를 체크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은 인내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보통 24개월 넘을 때까지는 씹는 능력의 한계가 많기 때문에 식사 자체를 매우 피곤하게 느끼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턱와 혀의 힘이 없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꾸준히 최소1시간 이상 식사를 진행해주셔야 하며 아이가 힘겨워보이면 3~4분 쉬었다가 다시 먹이는 식으로, 인내심 싸움이 필요할 때입니다. 이것을 한 사람이 도맡아 하기는 힘드므로 주변에 도움을 청하셔서 한명씩 번갈아 가며 이 "고행"을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한약의 목적은 아이가 식욕이 조금 더 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있지만 동시에 성장 정체를 예방하고 먹은 것이 쉽게 살로 갈 수 있도록 소화능력을 보강하는 데 맞추어져 있습니다. 감기 예방에 주의해주시고 11월에 꼭 데려오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