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를 달고 살아요
2010.10.21 17:0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7-18
현재 15개월됐고, 건강한 아이였는데, 어린이집을 다닌지 한달만에 너무 아프네요.
감기부터 시작한 병이, 장염, 다래끼, 고루고루 한달내내 아팠어요.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부터 시작한 병이, 장염, 다래끼, 고루고루 한달내내 아팠어요.
면역력이 떨어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관악함소아 고우석 원장입니다.
15개월된 아이가 어린이집 생활을 시작하면서 감기에 자주 걸리고 이번에 장염까지 생겨서 걱정이 많으신가 보군요.
아무래도 아직 면역력이 갖춰지지 않은 어린 아이들은 감기 같은 바이러스나 세균성 질환이 잘 생길 수 있는데 많은 아이들이 단체로 생활하는 곳에 있다보면 서로 옮겨서 감염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면역력이 갖춰지는 만 4세 이후에 보통 유치원생활을 시작하고, 초등학교는 만 7세쯤에 입학을 하게 되는 것인데, 요즘은 여러 사정상 어쩔 수 없이 아이들이 더 이른시기에 어린이집이나 놀이방 등 단체생활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좀 더 일찍 단체생활을 한다고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의 체력이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하면 감기 등에 덜 걸리도록 예방할 수 있고 설령 걸리더라도 적당히 잘 앓고 지나가면 그 자체로 면역력이 생기기도 하는 것이니까요.
또한 감기때 해열제나 항생제, 그 밖에 여러 감기약들을 너무 자주 사용하다 보면 면역기능이 더 약해질 수가 있고 그로 인해 감기가 반복되는 악순환을 경험할 수가 있으니 주의하는게 좋겠습니다.
물론 합병증으로 인한 폐렴이나 일부 중이염, 장염 등에는 꼭 항생제 등 병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한약은 아이들이 필요하면 언제든 복용할 수 있답니다. 특히 탕약은 보통 돌이 지나면 처방이 가능하니 필요하다면 아이의 체질에 따라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탕약을 처방해주는게 좋을 듯합니다.
소아전문 한의원에서는 어린 아이들도 복용이 가능하도록 증류한약이나 향기탕약 등을 처방한답니다.
그리고 아이의 감기증세가 오래간다면 앞으로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시어 감기한약이나 침, 호흡기 치료법 등으로 치료해보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가까운 시일내에 한번 내원하시어 아이 상태에 대해 전체적으로 체크하고 더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