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한번 걸리면 급속도로 진행되는 감기

창원 2010.10.22 15:1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7-08
원장님 안녕하세요?
딸이 27개월 되었는데 작년 한해에 폐렴으로 두번이나 입원했었구요 여름한철 빼고 감기는 달고 사는것 같아요. 이병원 저병원 정말 안다녀 본데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 한의원 이진혁 원장입니다.




효은이의 키는 현재 89cm 54% , 몸무게는 11kg 12% 정도입니다.  만3세까지는 따라잡기 성장을 합니다만 체중을 좀 늘릴 필요가 있겠습니다.

⇒ 체중이 늘지 않은 원인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잦은 감기 2. 잘 안 먹는 아이 3. 소화흡수에 문제 아마 따님은 1번 잦은 감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1. 한 번 걸리면 급속도로 진행되는 감기




어머님 고민이 참 많으시겠어요. 따님의 사례를 읽어보면서 면역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됩니다.  호흡기 면역이 좋은 아이는 감기를 하면 열이 1~2일 상간에 떨어지는 편이에요. (보통 해열제를 써도 감기로 인한 열은 3일정도 나게 되며 38도 정도의 열은 인체가 바이러스를 이기기 위한 적당한 열입니다.) 만약 열이 심하게 (40도) 나고 아이가 너무 힘들어한다면 해열제 복용도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아이의 면역이 낮다라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면역이 낮은 아이는 쉽게 폐렴, 기관지염으로 이행이 됩니다. 특히 항생제 복용을 오랫동안 한 아이의 경우 항생제가 세균 뿐만 아니라 면역세포까지 죽이는 결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면역이 떨어져 감기가 조금 나을려고 하면 또 걸리게 되는 상황을 많이 겪습니다. 아마 따님도 증상에만 매달려(아플 때 항생제를 자주 쓰게 되면서) 이렇게 힘들어 하지 않나 싶습니다.




#2.  열은 안나는데 항상 가래가 문제에요.




이럴때는 감기보다 비염이 문제일 수 있어요. 비염은 호흡기 면역이 약해지면 생기는 증상인데 열 없이 코 증상만 지속되는 경우가 많아요. 환절기 때 코막힘, 후비루성 기침. 그렁그렁 기침 등이 아침, 저녁으로 심하다면 비염을 치료해야 아이가 나을 수 있어요.




#3. 면역을 올려줌으로써 반복된 질병의 고리를 끊어야 해요.




일정이상의 면역을 가지고 있는 아이는 증상에 적합한 약에 잘 반응을 하는 편이에요. (병이란 것은 증상과 인체 면역의 상호작용하는 과정입니다.)

호흡기 면역의 grade를 올려서 기관지, 폐렴을 하는 아이를 열감기 정도만 하고 지나가는 아이로, 열감기 하는 아이를 코감기 정도만 하고 지나가는 아이로 만들어 나가야 해요.




#4. 내원부탁드려요.

어머님 제 딸과 같은 달에 태어난 아이라 맘이 더 가는 편이네요. 한창 말문도 트여 하고 싶은 말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을 텐데 많이 아파서 어머님 마음이 더 힘드실 거라 생각이 들어요. 일단 내원해주시면 면역을 고려한 감기 처방을 해서 효은이가 병을 이길 수 있게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아이가 지나온 과거력이 있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어머님이 함소아를 믿고 맡겨주시면 건강한 아이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