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식적수에 대해 문의해요~

분당 2010.10.22 22:3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6-12-21
울딸이 다섯살인데.. 밤에 자면서 기침은 넘심하게해요~<br>
낮에는 거의 안하는데요~ 인터넷검색하면서 식적수란걸 알게 되엇는데요~

<br>울딸이랑 증상이 넘 똑같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아침이면 이제 바람이 꽤 쌀쌀한데요, 가족분들 몸관리는 잘 하고 계신지요.


우리아이가 밤기침이 심하다고 하셨네요. 한달이나 양약을 복용했다니 어머님께서 걱정이 정말 많으시겠어요.


* 우리아이의 현재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 아이의 경우 낮에는 괜찮은데 밤기침이 심하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현재 1달가까이 양약을 복용하고 있으나 효과가 없으며 기상시 코막힘이 심하다 하셨네요. 사실 밤에 기침이 심하다는 것만으로 ‘식적수’라고 단정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아이의 경우처럼 대변양상이 토끼똥이고 땀이 많으며 등을 가려워하고 배가 볼록한 등의 증상과 함께 밤기침이 심한 경우에는 어머님 말씀대로 ‘식적’에 의한 기침으로 판단할 수 있답니다. 앞에서 언급하신 우리아이의 대다수의 증상이 식적에 의한 증상으로 보이며, 이렇게 장기간 지속된 식적 상태가 밤기침의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잠들기전, 기상후에 항상 코막힘이 있다고 하셨는데요, 이런 증상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있어왔다면 비염을 의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코증상이 좋지 못하면 코가 뒤로 넘어가면서 기침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아이는 만 3세 8개월으로 호흡기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나이이며, 더 나아가 양약을 한달 가까이 복용하였기에 호흡기 점막이 많이 건조해져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근본적으로, 식적을 개선하고 건조해진 호흡기 점막의 회복을 도우면서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하기 위한 한약치료가 필요합니다.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우리아이가 평소 음식을 먹을 때 잘 씹지 않고 삼키거나 씹는 것을 싫어하지는 않는지요? 만약 그렇다면 식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씹기 연습을 꾸준히 시켜주세요. 또한 밤에 잠들기 1~2시간은 공복을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는 하루 300~400ml이상은 먹이지 않으시는 것이 식적예방에 도움이 됩니다.&nbsp; 평소 밀가루, 단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 보다는 자연식 위주로 주시되,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속열을 내려주는데 도움이 되는 쓴야채를 많이 먹여주시면 식적의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우리 아이의 경우,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체중은 94%, 키는 67% 정도에 해당합니다. 아직 만 3세 8개월으로 비만을 걱정하실 연령은 아니지만, 가로세로의 균형이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평소 생활관리를 유지하시면서 한약을 복용하신다면 식적기도 개선하면서 체중과 신장간의 균형을 유지하는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시고 현재 아이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