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벌써 3번째 열성경련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구미 2010.10.24 15:5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1-31
올해만 벌써 3번재 열성경련입니다. 5월, 7월 그리고 지난주 10월에 했네요.
감기걸린상태서 오는 열성경련이고요. 평소 성격이 급하고 고집이 아주 쎕니다.
열이오를때?

답변내용


안녕하셔요 구미 함소아 한의원 최우진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감기만 하면, 열이 빨리 오르고 열성경련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열이 나는 것은 외부의 나쁜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항해서, 몸의 세포들이 싸울 수 있도록 몸의 면역체계가 비상신호를 켜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열성경련은 열이 올라 뇌수막을 자극해서 나타나는 증상이고요. 아이가 성장해감에 따라 열성경련의 빈도가 줄어들지 않을 경우, 간질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되어있습니다.


몸은 열이 날 때 온도를 정해놓고, 열을 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일러에 온도를 정해놓으면, 그 온도까지 보일러가 돌아가듯이 말입니다. 그래서 몸을 열을 억지로 떨어뜨리면 다시 올려요.


많은 아이들은 열이 날 때 고열도 없고, 경련도 없이 지나가는 경우가 많지만, 어떤 아이들은 항상 고열이 나거나, 자주 경련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해열제를 먹여서 열이 많이 오르지 않아도, 경련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보면, 체질적으로 평소 신장에 저장되어 있는 수기가 부족하거나, 심장이나 간, 폐등에 속열이 잠복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원인을 찾아 병원에 오시면, 체질상 열이 쉽게 오르는 구조를 개선하는 약물을 처방합니다.


이렇게 하면 열이 조절되어, 열이 오르더라도 고열이 생기는 경우가 적어지게 되고, 따라서 경련의 빈도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