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우리 아기.. 법먹는걸 너무 싫어해요...ㅠ,,ㅠ

2010.10.25 15:4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3-30
모유수유라 이유식을 6개월부터 시작했었는데 이유 초기부터 잘 안먹더니 아직 여전합니다...<br>건강검진 받으면 몸무게(8kg), 키(75)는 항상 뒤에서 1등이네요....<br>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서면함소아 최은영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 식욕부진, 성장부진으로 걱정이 많으시리라 생각되네요.

&nbsp;

우리 아이 성장상태를 보면..

어머님 말씀대로 주변사람들이 돌쟁이로 볼만큼 키는 돌무렵 아이들의 평균 키이고, 체중은 키에 비해서 더 작은 편이라, 마르고 약해보이는 체격일듯 합니다.

&nbsp;

식욕부진이란

아이가 식사 때가 되어도 밥을 먹지 않거나, 먹는 것 자체를 즐기지 않아 입에서 씹기만 하고 삼키려 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즉, 음식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할 뿐 아니라 먹는 것을 싫어하는 것이지요.&nbsp;&nbsp;




식욕부진의 이유는..

다양하지만, 우리 아이처럼&nbsp;처음부터 안 먹는 아이들의 경우 비위(소화기)가 약한 경우가&nbsp;많습니다.&nbsp;비위는 소화를 주관하는 장기로, 비위가 약하면 체내에 들어온 음식물의 소화에 문제가 생깁니다. 체내로 영양분의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속은 항상 더부룩한 상태로 남게 되므로 아이의 입맛은 떨어지고 체중은 늘지 않습니다.

또 속열이 많아서 밥을 먹지 않는 아이도 있습니다. 비위에 열이 적당하면 소화도 잘 되고 입맛도 좋지만, 열이 지나치게 과다하면 빠져나가야 할 열이 위에 뭉쳐서 위장 활동을 둔화시키고 아이는 입맛을 잃게 됩니다.

두가지 이유가 복합된 경우도 많구요.

&nbsp;

그래서 한방적으로는&nbsp; 비위기능을 도와서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고 몸의 기운이 잘 퍼지게 하는 한약을 사용해서 비위를 튼튼하게 합니다.&nbsp;이때 동시에&nbsp;위장을 시원하게 해주어 떨어진 위의 활동성을 회복시키는 약재를 동시에 쓰기도&nbsp; 합니다.

&nbsp;

우리 아이의 경우, 두돌이 되기전인데, 한약을 먹여도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성장에 지장이 갈만큼 문제가 있는 경우는 돌전 약 6개월정도부터도 한약치료를 하기도 하구요, 돌부터는 걱정없이 먹일수 있습니다.

&nbsp;

아이들에게는 성장의 시기가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1차 급성장기'가 만3세 정도까지로 보는데요, 엄밀히는 만2세까지가 가장 중요하답니다.

이때 잘 크고, 소화기를 튼튼히 하는 것이 일생 건강의 기초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더 미루지 말고, 아이에게 도움이 될수있는 한약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nbsp;

환절기, 날씨가 추워졌는데요.

우리 아이, 어머님 건강 유의하시고, 항상 더 건강하기를 기원합니다~~

&nb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