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상담드려요~~
산본
2010.10.26 10:5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6-09-20
안녕하세요? 몇일전에 눈깜박이는 틱과 한숨쉬는 호흡장애로 문의드렸었는데요..
지금 현재 눈깜박이는건 일주일정도만에 거의 없어졌구요(틱이 아닌거같기도해요.일시?
지금 현재 눈깜박이는건 일주일정도만에 거의 없어졌구요(틱이 아닌거같기도해요.일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산본 함소아 한의원 김상복원장입니다.
우리 아이의 증상이 달라지면서 걱정이 되셔서 다시 문의주셨네요.
우선 눈을 깜박이는 증상이 없어졌다니 다행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숨 쉬는 것을 힘들어하는 증상이 심해지고 병원에서 아데노이드 비대증이 의심된다고 들으셨다니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일단 숨이 불편한 것이 폐나 기관지 문제가 아닌 것은 다행입니다. 아데노이드 비대증의 그 가장 큰 원인은 급성 세균감염의 반복, 비강 또는 부비동의 만성염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생 시에 아데노이드는 매우 작지만 1∼5세까지 면역기능이 증가함에 따라서 점점 커지는데 그 이후에도 계속 증식한 아데노이드는 만성적이고 반복적인 세균의 감염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잦은 감기나 비염 축농증 등의 코 증상이 반복적으로 있던 아이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면 코에서 후두로 넘어가는 통로를 폐쇄하므로 코호흡장애로 항상 입을 벌리고 숨을 쉬고, 수면 중 무호흡, 코골이 등 다양한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아데노이드 비대는 주로 열이 위로 뜨면서 점막이 비대해 지는 경우로 보고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인체 기운이 약하여 열 조절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 신장기운이 약하고 음허하여 열이 위로 뜨는 경우, 간담의 열로 인한경우, 감기등 외사로 인해 열이 몸의 안쪽으로 잠복되는 경우 등으로 나누어 열을 조절하는 탕약이나 침 치료 등으로 병의 원인을 개선해 주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아데노이드 비대증은 선행되는 잦은 감기나 비염등의 호흡기 문제나 몸에 열이 생길 수 있는 생활습관이나장기의 불균형이 오래 쌓여서 생기는 것으로 좋아지는데 시간이 필요한 경우 많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