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안먹습니다
2010.10.28 10:4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10-29
내일이면만12개월되는 여자아이입니다 8개월때부터 이유식을 안먹기 시작하고 지금도 많이 먹어야 100정도 먹습니다 안먹을때는 거의입도 안되구요 하루에 한끼는 거의안먹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수원 함소아 한의원 허광욱 원장입니다.
답변이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아이가 밥을 잘 안먹어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현재 10kg정도면 체중은 적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우리가 이유식을 하는 이유는 말 그대로 밥을 먹이기 위한 연습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른이 먹는 밥 형태를 먹기위해 우선 죽 형태로 시작해서 점차 고형식으로 바꾸어 가며, 식습관도 하루 1-2회에서 점차 3회 정도로 바꾸어 가는 것입니다.
현재 만 12개월이 되었다면 아직도 연습 과정에 있다고 봐야 합니다. 모유수유는 굳이 끊을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되면 야간수유는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 2-3개월 내에 주식이 밥이 될 수 있도록 바꿔 가시면 됩니다. 하루 3끼를 챙겨주시는 것이 좋고 밥 먹기 전에는 다른 먹을거리는 되도록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도 물론이구요.
대개 지금부터 두돌이 조금 못 될 때까지 아이들이 먹는 밥양은 그리 많은 것은 아닙니다. 임상적으로 살펴보면 대략 한끼가 50g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마다 편차가 있으니 그 점은 고려하셔야 할 것 같구요.
앞에 말씀드린 것 같이 식습관은 만들어 가는 것이구요. 선천적으로 식탐이 별로 없다거나, 소화기 기능이 안좋은 경우에는 비위기능의 개선을 도와주는 한약을 복용해서 소화 흡수가 잘 되도록 도와주면 먹는 것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환을 잘 먹는 아이라면 탕제도 잘 먹을 거라고 생각되네요. 한약 수가는 아이가 복용하는 양이나 기간, 들어간 약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대략적인 것은 한의원으로 전화를 주시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먹는 것이 안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감기 조심하시구요.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길 기원하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