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개월 아이입니다.. 비염때문에
2010.10.31 11:0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10-29
요즘 환절기라 다들 감기며 비염&축농증 증상이 심해지고 있어요ㅕ..
저희 딸아이도 이시기만 되면 특히 6개월전부터 코감기가 넘 심해져서요
감기가 와도 일주일정도면
저희 딸아이도 이시기만 되면 특히 6개월전부터 코감기가 넘 심해져서요
감기가 와도 일주일정도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이제 3돌이 갖 넘은 여자아이가 전에는 감기가 잘 떨어지는 편이었는데, 올 봄에 어린이집 다닌 이후로 코감기가 계속되고 가을 들어서는 노란콧물, 코막힘 증상이 너무 심해서 걱정이라고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동생도 100일밖에 안 지났는데 언니 때문인지 같은 코감기 증상이 벌써 나타나고 있다고 하셨네요.
우리 아이는 전형적인 단체생활 증후군 상태에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어린이집에 다니기 전까지만해도 건강한 편이고 감기도 잘 이겨내던 아이가 어린이집엘 다니기 시작하면서 감기가 걸리면 오래가고, 낫는가 싶으면 다시 걸리는 것을 반복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처음으로 단체생활을 시작하게되면 친구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때 바이러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감기나 비염증상이 오래가게 되고, 반복해서 양약을 오랫동안 복용한다면 이 역시 감기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기를 잘 이겨내는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더불어 어머님이 알고 계시는 것처럼, 일반적으로는 아이들이 태어나서 6개월까지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한 감기에 걸리거나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로 형제들이 계속 아프거나 한다면 동생도 감기에 걸릴 수 있겠죠. 언니가 감기를 제대로 이겨내지 못하는게 동생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 글로만 봐서는 아이가 어느 정도 증상에 있고 코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어서 대략적인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단체생활 증후군에 있어서 체력이나 면역력이 많이 약해진 아이라면 1~2개월 정도 면역력 강화를 위한 탕약을 먹으면서 그 때 그 때 감기치료를 겸하는 치료를 할 수 있구요, 아이의 상태는 괜찮은 편인데 감기만 계속되는 상태라면 감기탕약을 통해 감기치료를 잘 하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은 나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100일 갖 넘은 아이들도 한약감기약을 통해 감기치료를 해주면 아이의 성장과 컨디션 조절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현재 양약을 통해서 잘 치료가 안 된다면 최대한 빨리 가까운 소아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건조하고 추운 계절일수록 아이가 코막힘으로 힘들어 할 수 있으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