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에 비해 너무 작아요 ㅠ
2010.09.02 19:4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8-5
저희딸은 이제 두돌 지낫는데요 ,
먹는거에 비해서 살도 안찌고 ,키도 안커요 ㅠ
하루에 밥 2~3끼 먹고요 , 치즈,요구르트,우유(400ml),과일,미니아이스크림,
과자,쥬스
먹는거에 비해서 살도 안찌고 ,키도 안커요 ㅠ
하루에 밥 2~3끼 먹고요 , 치즈,요구르트,우유(400ml),과일,미니아이스크림,
과자,쥬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두돌이 지났는데 먹는 양에 비하여 키와 체중이 잘 늘지 않아서 어머님이 걱정이 되셔서 문의 주셨어요.
우리아이와 같은 2008년 8월생 아이들의 평균키는 87cm, 체중은 12.25kg이 표준입니다. 어머님이 적어주신 체중으로는 약 2kg정도가 부족한 상태네요.
아이가 밥도 잘 먹고, 치즈,요구르트,우유,과일등 이것저것 먹는것에 비하여 아이가 잘 자라지 않아서 어머님이 걱정이 많이 되시는것 같아요.
아이들에 따라서 먹는양이 많은데도 잘 자라지 않는 아이들이 있는데요. 크게 두가지 경우로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비위기능과 특히 장의 흡수기능이 저하되어 먹는 양만큼 몸에서 소화, 흡수를 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대체로 잘 먹는 아이들이 성장률도 좋은데, 비위기능이 약한 아이들 중에서는 이것저것 조금씩 잘 먹는 편이더라도, 다른아이들에 비하여 몸에서 흡수하는 비율이 낮은 경우입니다. 대체로 설사나 변비등과 같은 배변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잘 먹는 편이라고 하더라도 적당량 이상으로 과식하지는 않는 경향을 보입니다.
두번째로, 몸의 음기운이 약하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비율이 높은 아이입니다. 이런 아이들의 특징은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약간 부산한 경향이 있으며, 먹는 만큼 활동량으로 에너지를 소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식욕부진이 동반되는 성장부진의 경우는 식욕을 개선하는 문제부터 시작해야하기때문에 의외로 식욕부진과 성장부진을 치료하는것이 오래걸리고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아이와 같이 잘 먹는 아이들은 먹은만큼 몸에서 잘 흡수하고,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비위기능을 보하거나, 음기운을 보충시켜주면 성장속도가 좋아지게 됩니다.
아이들의 한약은 첫돌보약이라고 하여 첫돌이후에는 한약을 무리없이 복용시키실수 있으니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치료를 시작해 주시는것이 좋겠네요.
세살까지의 성장 속도가 성인기의 성장 상태를 좌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아이를 크게 키우시는것은 어려서 만 3세까지의 시기에 돌보시는것이 사춘기시기에 키우시는것보다 효율적입니다.
비용적인 부분은 아이의 건강상태에 따라 처방기간과, 처방약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진찰을 보신후에 상담이 가능한점을 이해해주세요. 내원하시면 아이의 건강상태에 대해서 좀더 정확하게 상담드리도록하겠습니다.
이제 날이 조금씩 시원해지고 있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