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설사가 2주 넘게해요

강동 2010.11.01 16: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3-28
안녕하세요.
이제 만 7개월이 넘은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3.7로 태어나서 모유수유중이구요..
토실토실 잘 크고 있었는데 2주전부터 설사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7개월 된 아기의 설사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7개월 된 남자아이의 표준체중은 9.04kg정도이며, 표준신장은 72.26cm정도입니다.
아드님의 경우 9kg, 72cm라면, 체중은 48.51% 신장은 33.06%에 해당합니다. 이것은 어떤 의미인가 하면, 또래아이들을 작은아이부터 순서대로 백 명을 세워놓았을 때, 체중은 앞에서 48번째 신장은 앞에서 33번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키와 체중이 평균에 가깝게 잘 자라고 있습니다.



아기의 설사증상은 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기들은 아직 장이 미숙하기 때문에 새로운 음식을 접하면서 장이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설사를 할 때에는, 분유나 모유의 섭취량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비해 2/3정도 줄여 먹이시면서 이유식은 쌀미음으로만 하면서 서서히 아기의 장이 회복되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모유수유를 하고 계시므로, 어머님도 맵고 짠 것 등 아기의 장에 무리가 될 수 있는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설사가 계속될 때 문제되는 것은 항문의 상태입니다. 항문이 헐지 않게 미지근한 물로 엉덩이를 닦아 주고 나서 5~10분 동안 기저귀를 채우지 말고 공기에 노출시키시고 부채질이나 드라이기로 잘 말려주시면 됩니다. 분은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지속되는 설사는 항문주위 습진이나 장 흡수율이 떨어져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수 있으니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원해주시면 아이 상태에 맞게 더 자세하고 정확한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아기의 설사가 빨리 개선되어 건강하게 잘 성장해나가길 바랍니다.^^